2021-01-27 09:24 (수)
전력거래소, 한미 사이버안보 협력 강화 ‘외교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전력거래소, 한미 사이버안보 협력 강화 ‘외교부 장관상’ 수상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1.01.04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전력망 사이버 안보 분야 국제적 위상 제고 및 외교활동 수행 크게 이바지한 공로 인정받아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가 대한민국의 전력망 사이버 안보 분야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우리나라의 외교활동 수행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외교부로부터 2020년 12월 31일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력거래소는 한미 양국의 에너지 안보협력 강화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전력망 사이버안보 협력 실무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전력거래소는 사이버 위협의 출발지가 대부분 해외라는 문제의식에 기반해 웹기반 정보시스템들의 불필요한 해외로부터의 접속을 제한, 대한민국 전력망의 사이버 안전성 강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를 바탕으로 2019년 12월 이후 지속돼 온 우리 외교부와 미국 국무부간의 에너지 안보 협력 실무자 회의를 통해 양국간 실질 협력 강화의 초석을 다지는 데에 크게 이바지 했다.

금번 회의에서는 북미 전력계통 신뢰도 위원회(NERC)의 경영진까지 참석해 전력거래소의 대한민국 전력망 사이버 안보 강화 노력과 성과에 대해 높은 관심을 표현하면서 지속적인 협력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력거래소 한충희 차장은 “한국과 미국의 사이버 위협은 양국 공동의 관심사로서 금번 회의를 통한 사이버 위협 대처방안 공유와 상호협력이 한미 양국의 전력망 사이버 안보 강화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