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최기문 영천시장
상태바
[신년사] 최기문 영천시장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1.01.01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문 영천시장
최기문 영천시장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존경하는 영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영천시장 최기문입니다.

‘신축년’새해가 밝았습니다.

부지런함과 강인함의 상징인 ‘소’의 기운을 받아,

코로나19를 종식하고, 힘차게 나아가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2020년 경자년은,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모두가

하나가 되어 싸운 해였습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자발적으로 준수하며,

사랑의 마스크 제작, 끊임없는 따뜻한 기부,

대구·경북 최초 전 시민 긴급재난생활비 지원 등 시민 모두가 하나가 되었고,

지역은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습니다.

2021년 새해에도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코로나19를 종식시키고,

영천이 새롭게 도약하는 신축년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영천시 ‘백년대계(百年大計)’를 결정지을 중대한 과제가 있습니다.

바로 대구도시철도 1호선 경마공원까지 연장입니다.

지난해부터 대구도시철도 1호선 경마공원까지 연장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코자 총리실과 국회, 중앙부처 등을 뛰어다녔습니다.

시민들의 간절한 염원이 모아진다면 영천에 도시철도가 다니는 기적 또한 이루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1,000여명을 넘어서고,

영천시 또한 12월 한 달 동안 1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엄중한 상황입니다.

영천시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시민들의‘안전’과‘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철저한 방역과 점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경로당과 체육관을 비롯한 공공시설 폐쇄, 공설시장 노점상 폐쇄, 식당과 카페 영업시간 제한, 종교시설 내에서도 식사를 금지시키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시켰습니다.

또한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선제적인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여 집단감염을 사전에 방지하고,

보건소에 음압시설을 갖춘 최신식‘상시 선별진료소’를 만들어, 검체검사를 신속하게 할 계획입니다.

지금은 우리 모두가 책임감을 갖고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모임자제를 통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막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시민들과 공직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로,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소비심리 회복과 생계형 일자리를 확보하겠습니다.

영천사랑상품권을 350억 규모로 확대시키고,

영천사랑카드 도입과 배달 및 장보기 앱을 개발해 소비심리를 살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계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온·오프라인 강의 도입, 장애인 공공기관 취업 확대, 안전사각지대 사업장 점검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근로환경을 확보하겠습니다.

일자리를 다시 구하는 경력단절여성들에게는, 직업교육, 모의면접 등 지원책을,

지역 기업에 취직하는 청년들에게는, 인건비와 지역 정착금을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12월에 문을 연 영천고용복지센터와 함께 저소득 구직자, 프리랜서,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등에게 구직 촉진수당과 취업 성공수당을 지원하는 국민 취업 지원제도를 적극 시행하겠습니다.

 

셋째, 지난해 코로나19와 냉해, 태풍까지 어려움을 겪었던 농촌에도 활기를 되찾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아열대 작물 스마트팜 단지 확대, 영천 한방·마늘특구 지정, 조교동 농산물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특히 코로나19로 판로가 막힌 농산물은 온라인 및 대도시권에 판매망을 구축해 농가소득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아울러 농가의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농촌인력지원 참여자에게 교통비를 지원하고,

화북면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빠른 시일 내에 개장하여 동서남북 농기계 임대 인프라를 완성하겠습니다.

특히 지난해 12월 18일 도의회에서 가결된 농민수당도 세부시행 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Post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먹거리를 찾겠습니다.

미국, 유럽 등지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되어, 머지않아 코로나19가 종식되고 IT, 디지털 기술의 시대가 빠르게 도래할 것입니다.

산업, 문화관광, 농업 등 전 분야에 걸쳐 Post코로나 종합대책을 수립해 새 시대에 맞춘 미래 먹거리사업들을 발굴해 내겠습니다.

지난 12월에는, 남부동 소재 영천첨단소재부품산업지구가 7년 만에 100% 분양을 완료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스타밸리와 금호일반산업단지 공영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고,

금호·대창 하이패스 IC, 금호~하양 간 국도 6차로 확장사업을 조기에 완료하여 기업투자가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뿐만 아니라 관광에서도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보겠습니다.

지난해 11월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영천 경마공원 조성사업은 2024년 개장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으며,

보현산댐에 인도교와 둘렛길을 조성해, 짚와이어, 산림생태 문화체험 단지, 보현산 천문과학관을 연계한 관광벨트로 명소화하겠습니다.

특히 비대면, 스마트 기술을 기존 관광자원에 접목시켜 영천형 뉴노멀 관광상품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다섯째, 시민편익 사업을 계속 발굴 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9일, 창신아파트 ~ 오미마을 간 도로가 개통했는데 시민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올해도 버스정거장에 온열의자와 에어커튼을

추가로 설치하고, 금호읍 냉천리와 화룡 ․ 성내 ․ 교촌 ․ 창구동에 도시가스 보급공사를 시작으로,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찾아내어 개선하겠습니다.

특히 자양면, 화북면 지방상수도 공급사업과 영천댐 상류지역 하수도 정비사업,

영천여고 동편에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금호 신월리 1만명 규모 신도시 조성사업은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출생과 돌봄, 교육지원 확대로 인구 증가세를 이어나가겠습니다.

먼저 건강한 출생분위기를 확대하고자, 공직부터 돌봄휴가 확대, 재택근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아기사랑택시 운영,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도 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농촌지역 학교 체육관과 강당 시설개선, 돌봄시설 확충, 화북면 국·공립 어린이집 신설, 그리고 한국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개교까지,

교육인프라를 확충해 부모님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1년은 영천시 승격 4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저와 공직자는 올해를 행정혁신의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그 간 공직 내부에 이어져 온 부서 간 칸막이 행정을 없애고,

공직자가 머리를 맞대고 끊임없이 고민하는

‘협업행정’,

시민들 가까이에서 답을 찾는

‘현장행정’으로

공직문화를 확 바꾸겠습니다.

또한 민원현장에 가서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시장인 제가 ‘솔선수범’하겠습니다.

 

올해 시민 공모로 결정된 신년화두는

이루고자 하는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입니다.

이는, 모두가 뜻을 모아서, 코로나19를 반드시 종식시키고,

대구도시철도 1호선 경마공원 연장을 비롯한 ‘위대한 영천’건설을 이루자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반드시 이루어 낼 것입니다.

 

신축년 새해에, 모든 분들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 1. 1.

영천시장 최 기 문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