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익산시, 이동노동자 근로환경 개선 지원
상태바
익산시, 이동노동자 근로환경 개선 지원
  • 우병희 기자
  • 승인 2020.12.1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우병희 기자] 익산시가 도내 최초로 이동노동자 쉼터를 조성하는 등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이동노동자들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이동노동자들이 추위와 더위 등을 피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이동노동자 쉼터를 조성했다.

지난달 개소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시기를 잠시 늦추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면 쉼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이어 코로나19 예방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1일 이동노동자에게 안전 장갑과 방역 마스크를 전달하며 위로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번 사업은 고용노동부의 지역 노사민정협력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격무에 시달리는 이동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되었다.

이동노동자는 고정된 사업장이 없는 특수고용직노동자(대리운전, 퀵배달서비스, 택배, 학습지 교사 노동자 등)로 산재보험, 건강검진 등 법률로 정한 노동자 보호조치와 회사 차원의 코로나19 방역 지원에서도 소외되어 있는 실정이다.

특히 배달노동자들은 코로나19 시기 비대면 소비 증가로 과중한 노동강도를 호소하고 있으며 직업 특성상 불특정 다수와의 대면 접촉이 많아 코로나19에도 취약한 현실이다.

정헌율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속에 시민의 비대면 소비를 감당해주고 계신 이동노동자들에게 더 큰 감사를 느끼는 한해였다”며“이동노동자들의 노고와 함께 코로나19가 빨리 극복되어 일상생활이 회복되고 지역경제가 살아나길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우병희 기자 wbh47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