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산업, 제16회 대한민국 토목건축기술대상에서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화성산업, 제16회 대한민국 토목건축기술대상에서 최우수상 수상
  • 장완익 기자
  • 승인 2020.12.09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정 화성파크드림 (사진=화성산업)
운정 화성파크드림 시그니처 (사진=화성산업)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화성산업에서 시공한 운정 화성파크드림 시그니처와 화성개발이 시공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2사옥이 대한토목학회와 대한건축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동으로 후원하는 제16회 대한민국 토목건축기술대상에서 각각 주거용부문 우수상과 업무용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토목건축기술대상은 최근 1년간 준공완료된 건축물과 최근 3년간 준공완료된 토목시설물에 대하여 서류 및 현장심사를 거쳐 선정하게 되는데 국내 토목·건축 분야에서는 최고로 권위있는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건축물 분야에서 주거용 우수상을 차지한 ‘운정 화성파크드림 시그니처는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에 준공되었으며 지하1층, 지상최고 25층 아파트 14개동에 1,047세대의 대단지이다. 쾌적한 자연과 편리한 주거환경을 모두 갖춘 운정신도시에 자연과 사람을 배려한 푸른 녹지공간을 테마공원으로 구성하고 삶의 여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단지내 친환경 자연정원인 ‘파크드림 파티오’는 입주민 상호간,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자연스러운 소통과 휴식이라는 두 가지 소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또한, 중앙에 위치한 에버그린파크는 각종 미술작품, 석가산, 물빛정원, 키즈랜드, 티하우스 등이 함께 어우려져 입주민들의 자유로운 휴식공간으로 제공되고 메타쉐콰이어길은 단지내에서 계절마다 특색있는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파티오 정원은 EQ동산과 연계된 유럽풍 중앙정원으로 화단과 분수가 잘 어우러진 공간이며 힐링정원과 전통정원은 한국의 아름다운 돌담과 다양한 운동시설이 어우리진 산책로로 구성되어 있다. 운정화성파크드림 시그니처 파티오는 자연친화적 단지내 테마공원 조성으로 2020 굿 디자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업무용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2사옥은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1층, 지상9층(본동)에 연면적 52,673.92㎡로서 공공기관 지방이전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사업이다. 기존 1사옥과 조화를 이루는 설계와 함께 건축정보모델(BIM)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원주 혁신도시 클러스터 진입부에 자리하고 있어 혁신도시의 관문으로서 랜드마크적 기능을 수행한다. 조화, 상징, 소통의 3가지 개념을 포함하여 수직적 상징성을 가진 1사옥과 연계하여 수평적 디자인을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으며 브릿지축을 통해 내부의 통합로비와 외부의 마당으로 연결되고 1사옥과의 긴밀한 소통을 강조하였으며 지역과 소통하는 열린 사옥의 이미지를 구현하였다.

업무시설인 본동은 야외공연장, 다목적실, 대회의장, 라운지, 북카페, 보육시설 등이 갖춰져 있고 부속시설인 화경원은 인접한 지역주민에게 상생의 쉼터를 제공한다. 또한 한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반영하였으며 전시실, 카페테리아, 다목적실, 정자(쉼터)로 구성되어 있다.

화성은 이번 토목건축기술대상에서 2개 현장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함에 따라 지금까지 총 5차례에 걸쳐 수상하는 기록을 세우며 대내외적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화성은 그동안 부산시민공원(최우수상), 북서울 꿈의 숲(우수상), 동탄호수공원(우수상)을 시공하여 수상하였다.

화성산업 관계자는 “앞으로도 화성은 우수한 기술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최고의 품질가치를 실현하고 세상을 보다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