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5 (수)
전주시, 디지털 인재양성 메카 조성 ‘총력’
상태바
전주시, 디지털 인재양성 메카 조성 ‘총력’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12.03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최고의 디지털 교육 강사들과 글로벌 디지털 창의인재 양성에 총력
교육밸리 인프라 구축, AI·디지털 전문 강사풀 구축, 창업연계 및 기업 맞춤형 교육 실시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주시가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 뉴딜을 이끌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구축 등 ‘J-디지털 교육밸리’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디지털 교육 핵심도시 조성을 위한 J-디지털 교육밸리 프로젝트로 △교육밸리 인프라 구축 △AI·디지털 전문 강사풀 구축 △창업연계 및 기업·대학 맞춤형 교육 △J-디지털 교육 관리 시스템 구축 △J-디지털 교육사업 간담회 △시민 설문조사 등을 펼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J-디지털 교육밸리는 시가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역대학,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과 함께 디지털 뉴딜 시대에 부응하는 글로벌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프로젝트다.

시는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 조성사업’ 교육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올해 말까지 전주 첫마중길 VR·AR거점제작센터 2~5층에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인프라가 조성되면 2023년까지 재직자, 취업준비생 등 연간 250여 명을 대상으로 AI(인공지능)·블록체인 분야 전문과정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내 AI·디지털 분야의 최고 강사진 100여 명과 함께하는 교육도 진행한다. 질 높은 교육 커리큘럼과 타 지역과 차별화된 강의로 지역 내 우수한 디지털 인재를 배출한다는 구상이다.

배출된 인재는 창업 및 취업으로 즉각 연계될 수 있도록 집중한다.

이에 창업지원 사업과 연계한 교육을 제공하고 대학 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으로 지역 청년의 일자리 창출을 돕고 AI 산업 등 신산업 저변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체계적인 교육실적 관리를 위해 J-디지털 교육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가 추진하는 모든 디지털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생, 강사, 기업 등 데이터를 등록해 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고 취업실적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와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올 하반기에 실시한 J-디지털 교육밸리 사업과 관련해서 기업과 교육생,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연내 실시해 내년도 교육정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김병수 신성장경제국장은 “J-디지털 교육밸리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연계해 민·관·학 협력을 통해 추진되는 지자체 주도형 뉴딜의 선도적 사례”라며 “국내 최고의 AI·디지털 전문 강사들과 함께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해 명실상부한 디지털 교육 핵심도시로 부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