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전북도, 어린 해삼 20만마리 무상방류
상태바
전북도, 어린 해삼 20만마리 무상방류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12.01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가가치 높은 해삼…자원조성으로 어업인 소득향상 기대
전북도, 지난 2007년부터 도내 앞바다에 300여만 마리 방류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도가 효자 소득품종인 어린 해삼 20만 마리를 도내 해역에 무상 방류한다.

전라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지난 5월에 자연산 해삼 어미로부터 수정란을 확보하여 약 7개월간 육상 수조에서 1g 이상 크기로 성장시킨 어린 해삼을 오는 2일 군산시 연도와 3일 부안군 위도에 각각 10만 마리씩 무상 방류할 계획이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 해삼은 전염병 검사를 마친 건강한 해삼으로 2년 후부터는 상품 크기로 성장하여 어업인 소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삼은 바다의 대표적인 정화생물로 해저에 쌓인 유기물을 섭식 함으로써 해양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며, 활동량이 적어 방류 효과가 우수하고, 쉽게 수확을 할 수 있는 품종이다.

또한, 바다의 인삼이라 불릴 정도로 약재로도 손색이 없으며, 이는 연골에 콘드로이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막고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고, 대표적인 알칼리성 해산물로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하여 신진대사 활성화와 혈액 정화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진다.

특히, 항암 효능을 지닌 홀로테인이라는 성분은 피가 뭉치는 것을 막고, 체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노화를 방지하며 영양학적으로 품질이 우수하여 국내 시장에서도 고가에 거래될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수요가 많아 전략 수출품으로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그동안 전라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종자생산 기술개발을 통하여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299만 마리를 도내 연안 해역에 방류하여 수산자원 조성에 힘써왔다.

전라북도 전병권 수산기술연구소장은 “앞으로도 해삼을 포함한 고부가가치 품종을 지속적으로 방류해 지역 어업인들의 소득증대와 살기 좋은 어촌, 활력 넘치는 바다를 만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