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8 16:48 (월)
제9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플라스틱, 자연으로 나아가다…변하지 않는 가치”
상태바
제9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플라스틱, 자연으로 나아가다…변하지 않는 가치”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0.11.2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 회장 ‘자랑스런 산업인상’ 수상
코로나19 방역 등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 ‘지속가능발전 실천 서약’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플라스틱산업의 가치를 되새기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플라스틱산업인의 화합을 도모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제9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가 27일 롯데호텔 서울 36층 벨뷰스위트에서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 연합회(회장 이광옥) 주관으로 개최됐다. 

플라스틱산업 관련 전국 11개 협동조합 및 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플라스틱산업의 날은 지난 2012년 프라스틱연합회 설립 50주년을 기념해 제정한 플라스틱산업인의 축제로 플라스틱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해 왔다. 

특히, 올해는 특별히 코로나19 방역에 기여한 산업인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해당부문을 포함한 23명의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50인 미만의 소규모 기념행사로 진행하고 대신 기념행사 전체를 유튜브로 방송했다.

제9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캐치프레이즈는 “변하지 않는 가치”로 지난 100년간 현대 산업사회 발전 및 인류의 생활수준 향상에 기여한 플라스틱의 위상을 조명하고, 친환경 플라스틱산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플라스틱, 자연으로 나아가다”를 서브슬로건으로 선정했다. 

이광옥 연합회장
이광옥 연합회장

이광옥 연합회장은 기념사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 플라스틱산업에 위협과 기회라는 양면의 얼굴로 다가왔다”며, “코로나 방역 및 개인위생에 있어 플라스틱의 유용성이 어느 때 보다 크게 다가왔기에 정부의 자원순환정책에 발맞춰 친환경산업으로의 이행·친환경경영을 업계가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이 회장은 “오늘 우리는 플라스틱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포상하고 격려하고, ‘플라스틱산업 지속가능 발전 실천 서약’을 선언한다”며, “이는 우리 플라스틱산업이 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와 약속의 표현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광옥 연합회장은 “지난 60여 년간 플라스틱산업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거센 도전과 시련을 극복해 왔듯이, 우리 플라스틱산업은 자원의 순환적인 이용을 추구하며 앞으로도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영예의 대상인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賞’은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주) 대표이사 회장이 수상했다.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주) 대표이사 회장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주) 대표이사 회장

민 회장은 지난 46년간 모기업인 자강산업을 비롯해  국내외 8개 법인 12개 사업장을 이끌며, 연 매출 2천 500억 원, 임직원 600여 명 규모의 건실한 중견기업을 일군 성공한 기업인이다. 

특히, 그는 2014년에는 아시아 포브스지에 의해 ‘아시아 기부왕’에 선정되는 등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 온 기업인이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고용배 ㈜엠에스 대표이사 △박병선 ㈜크로바케미칼 대표이사 사장 △박철 ㈜연우 이사 △백충원 ㈜시코 대표이사 △승문수 ㈜크린랲 대표이사 △이영철 창신리빙 대표 △정용찬 ㈜일성인더스트리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은 △남재익 경북프라스틱 대표 △정의석 ㈜대진씨앤씨 대표이사 △김성표 동성산업 대표 △강인석 ㈜오토코리아 부사장이, 조달청장 표창은 △김인식 ㈜동원프라스틱 대표이사 △이철환 ㈜청운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또, 단체장 표창으로는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에 △경미정 대구경북프라스틱협동조합 부장 △김동현 한국플라스틱시험원 연구원 △서지원 코스모아이앤디(주) 대리 △류주연 영원케미칼 부장이 수상했다.  

연합회장 표창은 △김기현 ㈜인슈코아 서울지점장 △박동섭 포모사엠 회장 △장윤성 중소기업중앙회 실장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이 상을 받았다.

오원헌 부산프라스틱협동조합 상무이사가 특별공로상을 수상했다.

플라스틱산업 지속가능발전 실천 서약
플라스틱산업 지속가능발전 실천 서약

한편, 이날 특별행사로 지난 2018년 산업계와 채택한 ‘플라스틱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산업계 선언문’이행을 위해 플라스틱 제조업계가 자발적으로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고 합성수지 사용량을 줄여 나가며, 친환경원료의 사용 확대를 실천하는 ‘플라스틱산업 지속가능발전 실천 서약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광옥 회장은 이 번 서약식을 계기로 “참여기업들을 점차 확대하는 한편 협력과 연대를 통해 실천방안들을 적극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플라스틱산업 지속가능발전 실천 서약서 

플라스틱은 현대문명 및 산업사회의 유지ㆍ발전을 위한 3대 소재의 하나로서, 일상생활부터 산업전반에 걸쳐 플라스틱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고, 신소재 개발 및 가공기술의 발전은 인류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방역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자원의 순환적 이용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사회 구조적 노력이 미흡하여 폐기물 발생, 해양 폐기물 투기,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생태계 훼손 등 지구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플라스틱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우리 플라스틱제품 생산자들은 지난 2018년 환경문제 해결을 통한 인류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채택한 「플라스틱산업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산업계 선언문」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기업들이 연대하고 협력하여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서약한다.

-  다        음  -

1. 제품 설계부터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고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환경 친화적으로 설계하며, 제품에 투입되는 합성수지를 점진적으로 줄이고 친환경원료 및 재생원료의 사용 확대에 노력한다.
 
1. 합성수지와 플라스틱제품의 제조ㆍ운반ㆍ공급 과정에서 펠렛 또는 제품이 환경에 누출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사업장 발생 폐기물이 소각ㆍ매립되지 않고 생산 공정에 재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1. 자원의 순환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기술ㆍ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표준화를 통해 공유하며,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 효율적으로 분리순거가 될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ㆍ홍보에 노력한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