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8 16:41 (월)
KAI, 국내 최초 CMMI 2.0 버전 최고등급 인증 획득
상태바
KAI, 국내 최초 CMMI 2.0 버전 최고등급 인증 획득
  • 정호일 기자
  • 승인 2020.11.26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F-X 안정적인 개발 수행능력 확인과 수주 확대 기대
사진= KAI
사진= KAI

[KNS뉴스통신=정호일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은 항공기 핵심기술인 항공전자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2.0 버전의 최고 단계인 레벨 5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KAI는 2014년, 2017년 CMMI 1.3버전의 레벨 5 인증을 확보한 데 이어 올해 1월부터 KF-X(한국형 전투기) 항공전자 개발 분야를 대상으로 CMMI 2.0 버전의 레벨 5를 준비해 인증을 획득했다.

현재 기준 CMMI 2.0 버전으로 레벨 5 인증받은 국내업체는 KAI가 유일하다. 이번 CMMI 인증 심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심사로 진행됐다.

CMMI는 미국 국방성이 카네기멜론대학의 소프트웨어 공학연구소(SEI)에 의뢰해 개발한 소프트웨어와 시스템공학(SE) 분야의 개발 역량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국제 기준이다.

소프트웨어 품질, 시스템 구축, 운용 및 프로세스 성숙도, 수행능력 등 시스템 전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올해 CMMI 버전은 1.3에서 2.0으로 업데이트돼 심사 결과의 일관성을 높이고 강화된 심사 기준이 적용됐다고 알려졌다.

이번 심사 결과를 통해 KAI는 한국형전투기(KF-X) 개발을 더욱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이후 수출 등 수주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CMMI 선임 심사원 비비안나 루빈스타인(Viviana L. Rubinstein)은 “KAI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항공전자 분야에서 견고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KAI 관계자는 “KAI의 소프트웨어 개발역량이 다시 한번 세계 최고 수준임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15년부터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업체 평가 시 CMMI 레벨을 평가 내용에 반영해 소프트웨어의 개발역량을 확인하고 있다.

정호일 기자 hoiel@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