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54 (목)
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심사대상자 총 11명 접수"
상태바
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심사대상자 총 11명 접수"
  • 조현철 기자
  • 승인 2020.11.10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회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추천위원회가 9일 18시까지 추천위원별 공수처장 후보자 제시절차를 마무리하고 13일 오전 10시에 개최되는 제2차 회의에서 후보자에 대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후보자 제시 마감 결과 공수처장 후보자로 제시된 사람은 총 11명으로, 위원장인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이 1명, 당연직 위원인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명, 이찬희 대한변협회장이 3명을 제시하였으며, 여당 추천 위원인 김종철 교수와 박경준 변호사가 공동으로 2명을, 야당 추천 위원인 이헌·임정혁 변호사가 각각 2명씩 4명을 후보자로 제시했다.

각 추천위원은 지난 10월 30일 제1차 회의에서 의결된 바에 따라 사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심사대상자를 제시하였으며, 사전에 심사대상자의 의사를 확인하고, 심사에 필요한 병역, 납세, 범죄경력 등의 자료제출 또는 조회에 필요한 동의를 받는 과정을 거쳤다.

후보추천위원회는 11월 1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국회(본관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2차 회의를 열어 제시된 후보자들에 대한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6조에 따라 후보추천위원회가 위원 7명 중 6명 이상의 찬성을 얻어 최종 후보자 2명을 추천하면, 대통령이 그 중에서 1명을 공수처장 후보자로 지명하여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하게 된다.

추천위원별 공수처장 심사대상자 제시 결과를 보면 조재연 위원장이 최운식, 추미애 위원이 전현정, 이찬희 위원은 김진욱, 이건리, 한명관, 더불어민주당 추천이 권동주, 전종민, 국민의힘 추천은 강찬우, 김경수, 석동현, 김기호 등 이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