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4 10:24 (금)
통영시, 제1기 중앙동 주민자치회 위원 공개모집
상태바
통영시, 제1기 중앙동 주민자치회 위원 공개모집
  • 정재학 기자
  • 승인 2020.10.29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통영시
사진=통영시

[KNS뉴스통신=정재학 기자] 통영시는 10월 28일부터 11월 27일까지 제1기 중앙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모집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관한 심의기구인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한층 더 나아가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주민대표기구로 주요 차이점으로는 ▲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분과위원회 구성, ▲ 동네의 다양한 의제와 현안들을 발굴하는 자치계획 수립, ▲ 마지막으로 그동안 발굴된 다양한 안건들을 온 주민이 함께 모여 논의하고 결정하는 주민총회 개최가 바로 그것이다.

특히 ‘중앙동’은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사업의 첫 번째 지역으로, 주민자치센터 운영에서도 그동안 높은 평가를 받아왔던 만큼 통영시 ‘자치 1번가’를 향한 의미 있는 첫 발걸음을 시작하게 됐다.

이번에 모집할 중앙동 주민자치회 위원은 총 40명이며, 모집정원의 60% 이상은 공개추첨으로, 40% 이하는 중앙동 관내 기관·단체 추천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위원 자격요건은 만 19세 이상의 중앙동에 주민등록 또는 사업장을 두고 있어야 하며 주민자치에 관한 기본교육과정을 4시간 이상 수료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주민자치학교를 2020년 12월 3일부터 12월 5일까지 3일 동안 운영할 예정이며, 위원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신청서 작성 시 본인이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수강하면 된다.

공개모집과 주민자치학교가 마감되는 12월 초에는 중앙동 주민자치회 위원선정위원회에서 공개추첨을 방식을 통해 위원을 선정하며, 이후 위촉장 전수를 위한 발대식이 있을 예정이다.

주민자치회 위원의 대우는 주민자치위원과 마찬가지로 무보수 명예직이며, 이번 제1기 중앙동 주민자치회 위원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2년 동안 명예로운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신청은 중앙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통영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 등 제출서식을 다운로드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중앙동주민센터 행정민원팀으로 하면 된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이번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이 처음이라 서툰 면도 있겠지만, 직접 민주주의를 향한 실험은 이미 시작되었다. 주민들의 작은 관심과 참여로 동네를 살기 좋게 변화시킨다는 건 그 동네뿐만 아니라 나아가 나와 내 가족을 위한 반가운 일이기도 하다. ‘살맛나는 통영’을 위한 즐거운 참여의 시작에, 많은 중앙동민들이 함께해주시길 바란다.”며 기대의 목소리를 전했다.

정재학 기자 jungjayjung@gmail.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