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1 20:39 (화)
영덕군,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서 일자리창출대상 수상
상태바
영덕군,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서 일자리창출대상 수상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0.10.2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덕군
사진=영덕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영덕군이 27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제25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일자리창출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지역개발부문 대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따로 시상식을 개최하지 않고, 개별 수상 자치단체에서 개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영덕군은 지난 10월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6년 연속 수상에 이어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일자리창출대상을 수상하면서 공공과 민간 일자리분야를 두루 석권하는 쾌거를 거뒀다.

군은 고용률 73.3%(15~64세), 상용근로자수 5천명, 고용보험피보험자수 5059명을 달성했고, 18개 직접일자리 신규 사업을 발굴해 부문별 일자리 실적은 5263명을 달성했다.

지난해 핵심사업은 △해녀문화 기록화사업 △지역청년이 일하는 협동조합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등 청년일자리 사업 △사회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등으로 지역에 적합한 영덕형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일자리 센터를 중심으로 고용서비스 실적제고, 지역주민 일자리 통계 기초자료 작성 등 일자리사업 추진과정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해결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이 외에도 영덕군은 ‘열린혁신부문’으로 △군정사상 최초 주민참여예산제도 시행 △이청득심(以廳得心) 이동군수실 운영 △스마트통합관제센터 개소했으며, ‘문화관광부문’은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사업 선정 △인문힐링센터 여명 개장 △영덕국제로봇필름페어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문’은 △보건소 및 치매안심센터 신축 △밥상공동체 운영 △자원봉사활동이며, ‘지역개발부문’은 △덕곡천 친수공간, 오십천 둘레길 조성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축산면 상원리 다목적회관 건축을 진행했다.

‘산업경제부문’은 △신재생에너지융복합지원사업 △다목적어업지도선 건조 △송이장터, 복숭아장터 운영 △영덕로하스수산식품지원센터 지역 브랜드 개발이며, ‘환경안전부문’은 △사물인터넷 기반 공기질 환경관리 등의 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일자리창출 분야에서 영덕군이 계속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서 무척 기쁘다. 코로나19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많은 국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일자리분야의 역량을 더욱 향상시켜 코로나 시국을 잘 헤쳐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