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3 23:10 (목)
전력거래소, 신재생에너지 실시간 감시로 ‘안정적 전력계통’ 만전
상태바
전력거래소, 신재생에너지 실시간 감시로 ‘안정적 전력계통’ 만전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0.10.2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감시장치 구축으로 재생에너지 전력계통 수용성 및 전력수급 안정성 확보 나서
신재생에너지 취득시스템 구성 [자료=전력거래소]
신재생에너지 취득시스템 구성 [자료=전력거래소]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가 신재생발전기의 출력감시 및 제어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취득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전력거래소는 신재생에너지의 실시간데이터 감시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신뢰성 높은 전력계통 운영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적 기반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전력거래소는 신재생발전기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한 신재생자료 취득장치도 함께 개발했다.

이 장치는 154kV이상 송전선로에 연계된 20MW 이하의 신재생 발전기에 설치되어 신재생에너지의 출력감시·예측·제어에 활용되며, 4차산업혁명 기반의 IoT 장치로 데이터 취득 및 가공에 유연성뿐만 아니라, 기기 및 데이터 전송 보안기능도 지니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취득시스템 화면 [자료=전력거래소]
신재생에너지 취득시스템 화면 [자료=전력거래소]

기존 계량장치와 비교하여 생산비용을 대폭 낮춰 소규모 사업자들의 투자비 부담도 크게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재생자료 취득장치는 2021년 12월까지 제주계통과 육지계통의 기존 신재생발전기를 대상으로 설치되며, 신규로 설치되는 신재생발전기에도 설치되어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에 활용될 예정이다.

전력거래소 정보기술처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취득시스템을 활용해 신뢰성 높은 전력계통 운영함으로써 정부의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 정책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