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7 (금)
순창 발효식초의 기능성 규명
상태바
순창 발효식초의 기능성 규명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10.26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발효식초 항산화, 항비만, 항염증, 항고혈압에 효과입증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순창군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 미래건강식품으로 육성 중인 발효식초에 대한 대사성질환 관련 기능성 연구결과를 발표해 과학적인 신뢰성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발표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열린 ‘2020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이뤄졌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학계, 정부 및 업계 관계자 등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해 1,000명 이상이 참여한 대형 학술행사로 제주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순창군은 ‘발효식초와 기능성’ 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참가했다.

동아대학교 서권일 교수는 잉여농산물을 이용한 발효식초의 숙취 해소, 항비만 효과 등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제주대학교 박성수 교수는 감귤 콤부차의 항고혈압 효과가 있는 β-Cryptoxanthin(베타–크립토잔틴)의 증대, 전북대학교 김명곤 교수는 순창 꾸지뽕 식초의 다양한 향기성분 및 항산화활성 등에 대해 발표했다.

전북대학교 오현화 박사는 인삼 식초의 산업적 적용을 위한 균주 선발과 인삼식초의 다양한 항염증, 항비만 효과 및 진세노사이드의 증가 등 다양한 기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황숙주 이사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자원 및 발효미생물을 이용한 발효식초의 기능성 및 효능을 밝혀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발효식초 메카 순창으로 자리매김 될 때까지, 과학적 우수성을 전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창군은 발효식초는 원재료 및 균주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 확보가 가능하고, 현대인의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추후 순창의 미래먹거리인 기능성 식품의 소재로의 변신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