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06 (화)
김종식 도의원, 군산지역 중학교 단일학군 개선하라
상태바
김종식 도의원, 군산지역 중학교 단일학군 개선하라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10.2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교육청, 중학교군 개편 용역 2015년 실시하고도 아무런 조치 없어
군산동산중 이전신설 교육부 승인 2년이 넘어가는데 첫 삽도 뜨지 못해
김종식 의원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김종식(군산2) 의원이 군산지역 중학교 단일학군 개편과 속도감 있는 학교신설 추진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군산지역은 지형적 특성에 따라 중학교 원거리 통학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여기에 특정 학교를 선호하는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원거리 통학의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학교 신설을 위해 2015년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부 심사를 6회나 받아 2018년 겨우 이전 신설로 승인받았지만 2년이 지나고 있는 현시점에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군산지역 중학교는 단일학군으로 원거리 통학에 따른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고, 이에 군산교육청은 2015년 군산대에 용역을 의뢰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시 중학교 1학년 학생의 40%가 원거리 통학 학교에 배정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학군제 개편 방안이 제시됐다.

그러나, 이러한 방안을 놓고 군산교육청은 동과 서로 학군을 구분할 경우 그 경계에 있는 학교가 많아 구분에 따른 실익보다 민원이 많을 것이라는 이유로 개편안을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식 의원은 “애써 돈을 들여 한 용역이 무용지물이 됐다”라면서 원거리 통학 문제는 “특정도심과 특정학교에 쏠림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인데도 이를 간과하고 민원발생만 무서워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군산동산중학교 이전신설 역시도 선정부지가 도시계획에 따른 도로보다 낮아 추가로 옹벽설치와 흙쌓기가 소요되고, 공사를 위한 진입도로 개설을 위해서 사유지 추가 매입이 필요하며, 해당지역이 매장문화재 유존지역으로 향후 시굴 및 발굴조사가 이뤄져야 하는 등의 이유로 공사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

김 의원은 “이러한 상태라면 교육청이 예상하는 2023년 개교가 가능할지 의문”이라면서 “더이상 늦장행정, 탁상행정이란 말이 나오지 않도록 군산지역 중학교 통학거리 문제 해결을 위해 조속한 단일학군 개편과 속도감 있는 학교신설 업무 추진”을 촉구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