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12 (목)
서부발전, 고난도 가스터빈 재생기술 ‘국산화’ 성공
상태바
서부발전, 고난도 가스터빈 재생기술 ‘국산화’ 성공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0.10.2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350억원 수입대체 효과… 관련산업 활성화 기대
지난 21일 본사에서 열린 고온부품 재생기술 국산화 성과보고회 후 기념촬영 모습. 앞줄 가운데 최용범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 [사진=서부발전]
지난 21일 본사에서 열린 고온부품 재생기술 국산화 성과보고회 후 기념촬영 모습. 앞줄 가운데 최용범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 [사진=서부발전]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이 고난도의 가스터빈 재생기술 국산화에 성공했다.

서부발전은 지난 21일 서부발전 본사에서 전력연구원, 한전KPS과 각 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신 가스터빈 고온부품 재생기술 국산화 개발성과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가스터빈 재생기술은 1000℃~1600℃의 고온에서 발생하는 부품 손상을 정밀용접, 열처리 등의 방법으로 복원하는 기술이다.

현재 국내 발전용 가스터빈은 전량 미국, 독일, 일본 등의 해외에서 도입·운영 중이며 특히, 최신 가스터빈의 경우 고온부품 재생기술도 100%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의존으로 글로벌 터빈 제조사는 연간 1000억원 이상 규모의 고온부품 유지관리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얻어가고 있다.

가스터빈 고온부품 회전시험 장면 [사진=서부발전]
가스터빈 고온부품 회전시험 장면 [사진=서부발전]

이에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은 2018년 취임 이후부터 핵심 발전설비 국산화를 통한 기술자립을 중점과제로 추진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신뢰도 높은 국산부품 조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담조직까지 신설하고 운영해 왔다.

그 결과물로 탄생한 것이 가스터빈 고온부품 재생기술이다. 서부발전은 미국 전력연구소(EPRI), 전력연구원 등과 협력해 재생절차를 개발하고, 고정밀 특수용접, 열처리 등 고온부품 재생, 재료 분석, 고속회전 시험, 진동시험, 응력 전산해석 등 신뢰성 평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내년 상반기에 대규모 실증과 더불어 품질관리 절차 표준화를 추진, 가스터빈 재생기술 자립을 완성할 계획이다.

최용범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은 “이번 국산화로 수입에 의존했던 최신 가스터빈 기종의 재생기술 비용을 연간 350억원 정도 절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선진국에 뒤처진 가스터빈 재생기술 생태계의 체질 개선을 이루고, 앞으로도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