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0:11 (화)
김은혜 “한국도로공사, 완전자본잠식 상태로 주총서 안건 100% 찬성”
상태바
김은혜 “한국도로공사, 완전자본잠식 상태로 주총서 안건 100% 찬성”
  • 조현철 기자
  • 승인 2020.10.1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지분을 소유한 회사들이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상황에서도 주주총회의 안건에 모두 찬성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성남 분당갑)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부산울산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서울북부고속도로’가 완전자본잠식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간 개최된 28차례의 주주총회에서 사업계획, 결산, 재무제표 승인의 건에서 모두 찬성으로 의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한국도로공사가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민자고속도로는 총 세 개로 ㈜부산울산고속도로 지분 51%, ㈜서울춘천고속도로 지분 10%, ㈜서울북부고속도로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의 2019년 기준 당기순이익은 ㈜부산울산고속도로 –104억 8,800만원, ㈜서울춘천고속도로 –160억 8,800만원, ㈜서울북부고속도로 –616억 300만원에 달한다.

이 세 회사의 자기자본상태를 살펴보면 단순한 당기순이익 적자상태를 넘어서 완전자본잠식상태에 돌입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산보다 부채의 총액이 더 많을 경우를 완전자본잠식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들 세 회사는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이다.

그럼에도 한국도로공사는 ㈜부산울산고속도로의 주주총회에서 몇 차례 경영개선을 요구했을 뿐 주주총회에 상정된 모든 안건에 대해서 무조건 찬성을 의결했다.

문제는 이들 고속도로뿐 아니라 도로공사가 지분을 가진 모든 회사의 주주총회에서 행사한 의결권이 찬성이었다는 점이다. 심지어 대부분의 주주총회에는 실제 참석도 하지 않고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현재 부산울산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의 경우 적자가 나면 세금으로 일정 부분을 보전해주고 있다”며 “도로공사가 적극적으로 이들 회사의 경영개선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결국 국민 세금 보전액만 늘어갈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2019년까지 부산울산고속도로에 지원된 정부지원금은 3,341억원이며 서울춘천고속도로의 경우 1,336억원이 투입되었다.

김 의원은 “국민의 통행료 징수를 통해 수입을 보전받고 있는 민자도로의 특성상 도로공사는 출자주체로서 경영개선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도덕적 해이 방지, 투명한 경영 구조개선을 위해 주주로서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 된다”고 주문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