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김선교 “농어촌공사 · aT, 임직원 대상 최대 1억 5천만원 주택대출”
상태바
김선교 “농어촌공사 · aT, 임직원 대상 최대 1억 5천만원 주택대출”
  • 조현철 기자
  • 승인 2020.10.1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인은 상상하기 힘든 1.3%~1.6%의 낮은 금리 적용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문재인 정부가 일반 국민에게는 강력한 부동산 대출규제를 적용하는 반면, 한국농어촌공사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자체 여유자금을 활용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1.3%~1.6%의 낮은 금리에 최대 1억5천만원까지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여주·양평)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와 aT는 문재인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 대출규제와는 무관하게 임직원의 주택구입을 위해 대출해주고 있으며, 적용 금리도 현재 일반 국민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1.3%~1.6%의 낮은 금리가 적용되고 있다.

특히 일반 국민들은 대출 대상 물건의 위치에 따라 LTV의 적용이 엄격히 적용돼 서울의 경우 40%를 초과해 대출받을 수 없지만, 이들 공공기관에서는 대출 대상 물건의 소재 지역에 대한 제한도 없었다.

실제 문 정부 들어 한국농어촌공사 임직원이 주택구입을 위해 대출받은 전체 245건 중 65건이 수도권 주택 구입을 위한 대출이었으며 이 중 서울 내 주택구입을 위한 건수는 13건에 달했다.

aT는 전체 81건의 대출 중 수도권 주택 매입을 위한 대출건수가 39건이며 이 중 서울에 있는 주택구입을 위한 대출건수도 15건에 이른다.

결과적으로 이들 공공기관에서 수도권 주택구입을 위해 임직원에게 대출해 준 건수는 총 104건에 대출금액이 약 108억원에 육박한다.

이들 공공기관 임직원에게 정부의 부동산 대출규제는 다른 먼 나라의 얘기가 되는 셈이다.

이에 김 의원은 “일반 국민은 강력한 대출규제를 받고 있는데, 공공기관 임직원에게는 저리의 추가대출을 실행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불공정”이라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