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29 (화)
유의동 “아모레퍼시픽, 온라인 사업확장 후 가맹점 661곳 문 닫아”
상태바
유의동 “아모레퍼시픽, 온라인 사업확장 후 가맹점 661곳 문 닫아”
  • 조현철 기자
  • 승인 2020.10.0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
국회 정무위원회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의결된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8일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 서경배 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한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경기 평택을)이 화장품 가맹업계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유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에서 운영하는 화장품 가맹사업체 3곳의(아리따움,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가맹점 수는 2,257개로 전체 화장품 가맹점의 61%를 차지한다. 그만큼 화장품 가맹업계에서는 1위 업체인 아모레퍼시픽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

한때 K-뷰티라는 이름으로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승승장구하던 화장품 업계가 중국 사드 보복, 코로나 등의 악재를 만나 어려워지자, 지난 2019년부터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은 전사적 디지털화를 선언하고 온라인 시장(쿠팡 등)과 H&B매장(CJ올리브영 등)에 납품과 동시에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가맹사업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아리따움의 경우 전체 매출 가운데 63%만 아리따움 가맹점에서 발생했고, 나머지 37%는 쿠팡 등 온라인 마켓과 CJ올리브영 매장에서 발생했다. 가맹점에 공급되어야 할 제품의 37%가 가맹점이 아닌 이외의 곳에서 팔린 것이다.

이러한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전략으로 2018년말부터 올해 8월까지 20개월 동안 아리따움은 306곳, 이니스프리는 204곳, 에뛰드는 151곳 등 총 661곳이 폐점했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공정위에 가맹점과 온라인 시장 간에 분명한 원칙과 새로운 질서 수립을 촉구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