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즐겁고 안전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 위한 작은 관심
상태바
[기고] 즐겁고 안전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 위한 작은 관심
  • 박강용 기자
  • 승인 2020.09.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창완 안동소방서장
한창완 안동소방서장
한창완 안동소방서장

올 여름 유난히 긴 장마가 지나가고 어느 덧 풍요로운 가을과 함께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추석은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 정성스레 준비한 음식을 먹으며 덕담을 나누는 날이지만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감염병으로 인해 예년과는 다르게 귀향을 못하는 가족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은 매년 추석연휴에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하고 특별경계근무기간으로 지정해 24시간 안전을 위한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추석 연휴에도 화재는 발생하며, 특히 가족과 친지들이 많이 모이는 연휴기간은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대형화재로 확산 될 수 있다.

최근 5년간(15~19년) 도내 추석 연휴기간 화재발생 분석현황을 살펴보면 5년간 73건(평균14.6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인명피해는 8명(사망 2명, 부상 6명)이 발생했다.

또한, 추석연휴 기간 주거시설에 대한 화재는 평상시 보다 4%가 증가했다. 화재원인은 음식물 조리 등에 의한 화재가 14.3%며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주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소방에서는 추석 연휴가 다가오기 전에 다중이용시설 비대면 소방안전점검, 산업시설 자율안전관리 강화, 화재안전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전방위 홍보 활동 등 추석연휴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해 사전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화재로부터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 몇 가지 당부사항이 있다.

먼저, 주방에서 조리기구 사용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주방에서 음식을 조리할 경우에는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하며, 조리가 끝난 경우에는 조리기구가 꺼졌는지 확인을 하여야 한다. 만약 식용유 화재 시에는 물로 소화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주위에 상추, 배추 등 잎이 큰 채소류나 젖은 수건을 펴서 불붙은 식용유를 덮으면 냉각과 질식 효과로 불길이 줄어 들 수 있다.

다음,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가스·전기 밸브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해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가스밸브는 잠겨있는지 확인하고 콘센트의 전원은 뽑아두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소화기를 비치해 화재 발생 시 초기진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0대의 몫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화재 진압에 용이하다. 화재로부터의 위험은 항상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부주의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근절해 가족과 친지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

박강용 기자 pgy31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