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무색페트병 별도배출 다음달부터 시행
상태바
안산시, 무색페트병 별도배출 다음달부터 시행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0.09.27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고품질 재활용품 생산과 함께, 재활용 원료 확보 및 자원순환 실천을 위해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무색페트병 별도 배출을 다음달 5일부터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관내 공동주택에서는 무색·유색페트병 및 기타 플라스틱을 폐플라스틱으로 혼합 배출하고 있다. 따라서 배출된 국내 페트병이 재활용되더라도 타 플라스틱과 섞여 고품질 재활용품 생산이 제한적이며, 수거 후 별도 분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안산시는 이에 따라 무색페트병을 별도 배출할 수 있는 흰색의 무색페트병 전용 마대를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배부해 분리배출을 유도할 예정이다.

배출 방법은 포장재는 빼고 플라스틱 용기만 분리 배출해야 하며, 페트 포장재의 경우 제품에 따라 다른 플라스틱이 섞여 있을 수 있어 재생 원료의 품질을 저하한다. 이 때문에 페트면서 병인 것만, 즉 생수와 음료병만 속을 비우고, 라벨을 제거해 배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무색페트병은 장섬유 및 의류를 만들 수 있는 고품질 원료로, 따로 배출하면 재활용률을 높이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다”며 “많은 시민께서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12월25일부터 환경부의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이 개정됨에 따라 전국 공동주택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된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