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국세통계센터 서울 분원 신설
상태바
국세청, 국세통계센터 서울 분원 신설
  • 조형주 기자
  • 승인 2020.09.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이 24일 국세통계센터 서울 분원을 열고 현판 제막행사를 갖고 있다. [사진=국세청]
국세청이 24일 국세통계센터 서울 분원을 열고 현판 제막행사를 갖고 있다. [사진=국세청]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국세청은 24일 국세통계센터 서울 분원을 열고 현판 제막행사를 가졌다.

국세통계센터는 국세통계 작성에 사용된 기초자료(microdata)를 연구자가 직접 분석해 원하는 통계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이다.

지난 ’18년 6월 세종에 처음 개소한 이래 현재까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통계청 등 14개 기관이 다양한 연구·분석에 이용했다.

그간 국세통계센터 이용대상자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한정됐으나 최근 법령 개정을 통해 대학, 민간연구기관, 공공기관 등까지 이용대상을 확대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수도권 소재 이용기관의 접근성과 이용편의를 제고하고 대학 등의 신규 이용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서울에 분원을 설치하게 됐다.

김대지 청장은 “데이터 경제 시대에 국세정보는 중요한 국가 자원으로 조세정책 연구 등 공익 목적을 위한 공개 및 활용을 적극 제고해야 한다”며 “국세통계센터 서울 분원 개소를 통해 수도권에 소재한 대학 및 민간연구기관 등의 국세정보 활용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세통계센터의 이용 실적, 지역별 수요 등을 감안해 권역별 분원 설치를 적극 검토하고 이용대상자를 지속 확대하는 등공익 목적의 국세정보 활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