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청, 추석연휴 대비 환경오염예방 특별감시 실시
상태바
대구환경청, 추석연휴 대비 환경오염예방 특별감시 실시
  • 조형주 기자
  • 승인 2020.09.2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은 이달 21일부터 10월 8일까지(18일간) 추석 연휴 대비 환경오염예방 특별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감시는 추석 연휴 전·후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관리감독 취약시기를 악용한 오염물질 불법배출이 우려됨에 따라 환경오염 취약 지역 및 시설을 대상으로 단속과 감시활동을 강화해 환경오염 행위를 예방하고 환경오염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별감시는 환경오염 취약업소 대상 집중단속, 오염우심지역 순찰강화 및 상황실 운영, 영세업체 기술지원으로 구분해 3단계로 실시한다.

1단계는 연휴 전(9.21∼29) 중점감시 대상업체(시설)에 자율점검 협조문을 발송해 환경오염 예방 중심의 감시체계를 강화하면서 도금, 염색 등 악성폐수 배출업소, 명절 전 폐수를 다량 배출하는 도축장 및 음식료품 제조업소,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 등 환경오염 취약사업장을 대상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의 일환으로 불필요한 접촉을 줄이고 점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동식측정차량, 드론 등 각종 첨단장비를 적극 활용한 적재적소의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함으로써 비대면 감시체제도 강화할 예정이다.

2단계는 추석 연휴기간(9.30∼10.4) 상수원 수계, 주요 공단 주변 하천 등 오염우심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해 오염물질 불법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사고를 예방하는 한편, 대구환경청 내 환경오염사고 대비 상황실을 설치·운영해 환경부 상황실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시·도(시·군·구) 등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어 3단계 연휴 이후(10.5∼8)에는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환경관리에 취약한 영세 사업장의 배출시설 재가동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대구·경북권 환경기술인협회와 합동으로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대구지방환경청 관계자는 “환경오염사고 없는 추석 연휴를 보내기 위해서는 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며 “환경오염사고의 발생이나 발견 시 관계기관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