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남구 통합돌봄 선도사업, 저장강박 장애인 자매가정 돌봄의 손길을 내밀다!
상태바
대구시 남구 통합돌봄 선도사업, 저장강박 장애인 자매가정 돌봄의 손길을 내밀다!
  • 장완익 기자
  • 승인 2020.08.2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시 남구청
사진=대구시 남구청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지난 20일, 21일 양일에 걸쳐 저장강박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집안에 쌓아둔 5톤가량의 생활쓰레기를 치우고 소독·방역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남구청(행복정책과·생활보장과·녹색환경과), 남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손석기),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서남진)는 지난 20일, 21일 이틀 동안 저장강박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집안에 쌓여 있던 각종 생활 쓰레기 5톤가량을 치우며 소독 방역과 전반적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함께 구슬땀을 흘렸다.

자매의 집은 먹다 남은 음식물과 가득 쌓은 잡동사니, 그리고 대소변이 조절되지 않은 40대 여동생의 배설물로 인해 집안 곳곳이 엉망인 상황이었다. 발로 쓰레기를 밀면서 움직여야 할 정도로 쓰레기가 많았고, 악취는 코를 찌르는 상태였다.

장애를 가진 자매는 2년 전 노모가 세상을 떠난 뒤, 외부와 단절된 채 살아왔으며, 위생관념이 없어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다. 또 주변 이웃들이 관심을 가지고 방문하면 현관문을 걸어 잠가버릴 정도로 사람을 경계했다.

남구청 통합돌봄팀이 첫 방문 한 당시에도 남매는 외부의 방문에 매우 부정적이었으나, 이 후 통합돌봄팀은 8개월간 지속적인 방문상담으로 설득한 끝에 남매를 입원조치 할 수 있었다.

현재 남매는 병원치료 중에 있으며, 남구청은 남매가 입원한 뒤인 지난 20일~21일 남매의 집안을 청소했다.

이번 장애인 가정의 대청소에는 봉덕3동행정복지센터, 녹색환경과,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 나눔봉사단, 남구지역자활센터 등 민·관이 협력하여 도움의 손길을 보탰고, 함께 치운 쓰레기가 1톤 트럭 5대 분량에 달했다.

통합돌봄팀은 향후 자매의 치료가 끝나면 지역사회로 돌아와서 위생적인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와 함께 도배, 장판, 싱크대교체 등 주거환경을 개선해 줄 계획이다.

또한 퇴원 후 통합돌봄사례관리사의 정기적인 방문을 통한 안부확인과 상담으로 정서적인 지지와 재발방지를 위한 꾸준한 모니터링도 실시할 계획이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특히 저장강박증 가정일 경우 동의를 얻어내기 까지 어려움이 많고, 주변 도움의 손길도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으로 아직 관심이 미치지 못한 곳에서 지역사회와 단절하며 고립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장애인이 없는지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돕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