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8 (금)
성북구, AI 첨단기술로 코로나19 감염 위험 선제적 차단
상태바
성북구, AI 첨단기술로 코로나19 감염 위험 선제적 차단
  • 유기현 기자
  • 승인 2020.07.2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립 실버복지센터 ‘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 설치
장위구립실버복지센터에 설치한 ‘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 앞에서 어르신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사진=성북구]
장위구립실버복지센터에 설치한 ‘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 앞에서 어르신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사진=성북구]

[KNS뉴스통신=유기현 기자]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코로나19로부터 어르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관내 전 구립 실버복지센터에 ‘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했다. 삼선, 정릉, 장위, 상월곡, 석관 구립실버복지센터 5개 시설이 대상이다.

실버복지센터는 어르신들이 여가 생활을 즐기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배우거나 소통하는 노인여가복지시설이지만 코로나19에 취약한 대표시설로 손꼽혀왔다. 때문에 코로나19가 국내에 확산하기 시작한 2월부터 휴관했다.

하지만 여름철 폭염을 대비해 어르신 무더위 쉼터를 운영해야 할 필요가 높아 지난 20일 운영을 재개했다. 이와 동시에 면역력이 낮은 어르신들의 감염 위험 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한 것이다. 

‘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는 탑재된 AI시스템으로 안면인식을 하고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준수 여부도 감지한다. 또한 체온이 37.5℃ 이상일 경우 경보음과 음성 안내 메시지가 나온다. 무엇보다 출입자의 얼굴, 온도, 방문 일시 등의 정보를 저장하여 확진자 발생 시 역학조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다가 면역력이 취약한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어르신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민의 안전을 위해 효율적인 방역시스템이 필요했다”며, “일상이 된 코로나19 대응에 첨단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촘촘한 방역망으로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챙기는 성북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앞서 성북구는 지난 15일 관내 20개 모든 동 주민센터에 ‘비대면 자동 AI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한 바 있다. 

유기현 기자 ntrue1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