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강북구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 전담부서 설치
상태바
강북구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 전담부서 설치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7.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서울시 강북구가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전담부서를 신설한다.

강북구는 지난 6일 2개팀(녹색정책팀, 녹색에너지팀) 8명으로 구성된 원전줄이기 추진반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추진반 구성은 지난 4월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종합대책’ 발표에 따라 구체화된 것으로, 구는 2014년까지 에너지 8만 TOE의 절감을 목표로 전력대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자급 능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원전 하나 줄이기’는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생산 확대를 통해 원자력발전소 1기분의 전력생산량을 대체하겠다는 상징적인 구호. 강북구에서는 시민참여활성화, 신재생에너지 보급, 에너지효율개선, 재활용활성화, 청결하고 정온한 생활환경 조성 등 총 5개 분야로 나눠 추진한다.

이에 따라 전담추진반은 ▲시민햇빛발전소 설치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생산확대 ▲BRP 및 LED 보급확대를 통한 건물부문 에너지 효율화 ▲에너지 클리닉, 에너지 자립마을, 시범특구 조성, 구민위원회 구성 등을 통한 에너지 저소비 실천 시민문화 창출 등을 담당하게 된다.

강북구는 에너지절감 공감대형성을 위해 관련 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 및 전문가 자문회의 등 홍보와 계도활동에 중점을 두고 오는 8월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강북구 지역경제과의 한 관계자는 “전 지구적으로 에너지 자원의 고갈 위기가 심화되고 이상기후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자연재해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선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필수적”이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강북구는 민관 의사소통의 통로로 7월 중 시민단체, 기업, 종교계, 교육계, 여성계, 에너지단체 등 각 분야별 전문가 및 활동가 10인 이내로 원전 하나 줄이기 추진 구민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