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39 (금)
송하진 지사, 시장·군수에 총력 방역 당부
상태바
송하진 지사, 시장·군수에 총력 방역 당부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07.10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현장 방문 이어 각 시·군 철저한 방역체계 유지 강조
최근 확진자 급격히 증가하는 대전, 광주권 방문 자제 요청
방역주체인 공무원 조직이 뚫리지 않도록 경각심 갖고 대응 주문 지시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송하진 도지사가 방역 최일선 보건현장을 방문한 데 이어 도내 시장·군수에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경각심과 사명감을 갖고 총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송하진 지사는 10일 중앙재해대책본부 회의에 이어 도내 시장·군수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 영상회의를 갖고 철저한 방역 추진을 당부했다.

송하진 지사는 “코로나 19가 대구·경북과 수도권을 넘어 최근에는 대전·광주권 등 우리 도와 인접한 지역에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전라북도 방역대응 자세도 바뀌어야 한다”며 “대전, 광주지역과 예식장, 장례식장 등 수도권 거주자 왕래가 잦은 곳에 대해 방문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방문 시 접촉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민들의 협조를 구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도민 모두 알고 있지만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 ‘인식과 실천의 차이’를 줄여야 한다며 3가지 기본수칙인 마스크 착용, 손소독과 손접촉 최소화,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가격리자, 대중교통 이용자 마스크 미착용 등 개인 이탈사례와 벌칙조항을 도민께 홍보하여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신문고 앱을 통한 방역수칙 미준수 신고 건은 즉각적인 현장 지도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송하진 지사는 사회복지시설 운영 재개 방안과 함께 전북도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는 집단감염 위험시설의 방역관리자 지정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송 지사는 오는 20일부터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이 여름철 무더위 쉼터로 운영재개할 예정이므로 철저한 방역 세부수칙을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50개 업종 집단감염 위험시설 사업주가 책임의식을 갖고 방역수칙을 준수 할 수 있게 방역관리자를 지정하도록 철저히 지도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장마와 무더위, 코로나19로 도민들도 지쳐있는 만큼 집단감염 위험시설 점검 시 친절한 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쳐있는 의료진과 공무원들도 방역에 지장이 없도록 7~9월에 분산해서 휴가를 사용할 것도 당부했다.

송하진 지사는 최근 전남도청 시설폐쇄 사례를 들며 “방역 컨트롤 타워인 공무원 조직이 감염돼 방역의 근간이 흔들리면 안된다”며 “철저한 근무기강 확립과 함께 책임의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이어 “도민의 건강과 지역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행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앞장서 달라”며 “시군에서는 경각심을 가지고 긴장의 끈을 팽팽히 유지하면서 철저한 방역 추진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송 지사는 지난 9일 익산보건소와 고창보건소를 방문해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하며 확고한 방역체계 유지를 당부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