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문화체육관광부, ‘외래관광객 1천만 명 시대’개막
상태바
문화체육관광부, ‘외래관광객 1천만 명 시대’개막
  • KNS
  • 승인 2010.12.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년도 관광 10대 중점과제 추진으로 관광산업의 신성장동력화

내년에 ‘외래관광객 1천만 명 시대’가 조기에 개막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내년도 관광분야 10대 중점과제를 추진하여 관광산업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서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올해 외래관광객 880만 명 유치(예정)에 이어 내년도 960만 명 유치가 목표였으나, 문화체육관광부는 ‘외래관광객 1천만 명 시대’를 앞당겨 달성하겠다는 의지이다. 이를 위해 최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중국 대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부유층 대상으로 크루즈, 웨딩, 스키 등 고품격 상품을 개발하고, ‘한국 방문의 해’와 연계한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 대폭 확충, 단체 관광객 전문 대형식당 개설 지원 등 수용 여건을 전면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여행업법을 관광진흥법에서 분리하여 여행산업의 제도적 지원 및 공정한 거래관행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도권 지역의 숙박난 해소를 위해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2만 실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민간 투자 여건을 조성하고, 서울(마곡지구, 잠실운동장 주변 등)․경기(고양) 등에 쇼핑․회의․숙박 시설 등이 집적된 대규모 관광복합시설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국민의 여행복지사업도 크게 확대되어 여행바우처 수혜 대상이 1만 1천여 명에서 4만 5천 명으로 4.1배 늘고, 지원 금액도 1인당 10만 원에서 최대 15만 원으로 늘어나 취약계층 지원이 확대된다.
 

  ‘한중일관광장관회의’(6월, 평창) 개최로 3국 정부 간 협력 증진을 통한 역내 관광 활성화를 추진하고, ‘UNWTO총회’(10월, 경주) 개최로 세계에 한국관광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고부가가치의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회의․전시 참가 외국인 60만 명을 유치하고, 의료관광상품 30여 개 개발․의료관광객 11만 명 유치로 의료관광 본격 추진 및 정보통신․조선․철강 등 제조업 시설을 활용한 산업관광을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3만 불 시대에 대비해 국내 관광․레저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체험관광, 생태관광, 레저스포츠관광, 문화관광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공정관광문화 캠페인을 확산하여 관광산업의 공정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체질을 개선한다. 호텔, 여행사 등 관련 업계 협의체 운영을 통한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연․문화 보전을 위한 여행문화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도 하반기 4대강 사업 준공 이후 국민의 여가 활동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강별 문화예술축제 및 레저스포츠 활성화, 역사문화 복원 등 선도사업을 실시한다. 해파랑길, 삼남대로, 10대 가람길 등 한국형 ‘산티아고 가는 길’을 조성하여 지역 역사․문학과 융합된 길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고, 길 주변 나들가게, 민박 지원으로 지역소득을 창출할 계획이다.

’10년도 주요 성과로 외래관광객 800만 명 돌파, 중국 중산층 유치 확대를 위한 복수비자 발급 대상 확대, 회의․전시산업 성장, 숙박시설 확충 종합대책 발표 등
 

  작년도 외래관광객 782만 명 유치에 이어 올해는 최초로 800만명을 돌파하는(12월 18일자 850만 명) 획기적 성과를 기록하였다. 이는 중국 중산층 유치 확대를 위해 복수비자 발급 대상 확대(8. 1.) 등 비자제도의 획기적 개선과, 「관광․레저산업 육성 방안」보고(국가고용전략회의, 7. 15.) 등 관광산업 정책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한 것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방문의 해’(2010~2012) 원년 사업을 전개하여 4,200여 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서울그랜드세일’을 개최하였고(7. 21.~9. 12.), 중국 바오젠 인센티브 관광객 1만 5천 명 유치 등 인센티브 관광객 3만 2천 명 유치를 확정하였다.
 

  선진국 수준의 회의․전시산업을 성장시키고 국제관광 분야의 리더십도 강화하였다. T20관광장관회의(10. 11.~13.)에서 부여선언문을 채택하여 공정관광과 녹색성장 메시지를 전파하고 가나에 관광안내판 지원 MOU 체결 등 관광을 통한 선진국과 후진국 간의 동반성장을 유도하였다.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하여 상업지역에 주택과 관광호텔 복합 건축 허용, 감정가격 이하 토지 공급 등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11. 2.). 창녕군 우포늪․순천시 순천만 등 한국형 10대 생태관광 모델지를 선정하고(2월) 녹색관광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4월) 관광산업의 녹색성장 초석을 마련하였다.
 

KNS webmaster@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