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미래,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로 연다
상태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미래,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로 연다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07.0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수 시장, 1일 민선7기 2주년 기자회견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담대한 변화로 위대한 도시 도약 강조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 글로벌 관광거점도시, 전주특례시 지정 등을 통해 새로운 미래 열 것
생활공간·도시환경·지역환경·교통체계 등 지속가능한 혁신정책과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할 것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김승수 전주시장이 코로나19 이후 국가적 위기를 돌파하고 지속적인 먹거리 창출을 위해 미래세대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주형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을 가지고 전주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로 했다.

이어 김 시장은 국가대표 관광도시를 목표로 관광거점도시를 본격 추진하고 전주의 미래를 위한 단단한 집을 짓기 위한 특례시 지정에 집중해서 흔들리지 않는 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김 시장은 1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민선7기 출범 2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6기에 이어 민선7기 2년 동안 전주시는 사람, 생태, 문화의 3대 가치를 굳건히 하고 ‘전주다움’을 통해 가장 글로벌한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 끊임없이 달려왔다”면서 “코로나 이후에는 경제와 산업 등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가 디지털 데이터에 기반하는 만큼, 전주가 가장 먼저 디지털시대를 열어갈 준비를 시작해서 포스트 코로나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 시장은 ‘새로운 미래, 담대한 변화, 지속가능한 혁신’을 3대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10대 목표 32개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완성도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시는 우선 첫 번째 비전인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 △글로벌 관광거점도시 △전주특례시 지정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주형 디지털·그린뉴딜 정책의 경우 한컴·네이버 등 민간기업, 공기업, KAIST, 지역대학 등과 함께 J-디지털 교육밸리를 구축해 디지털 전문인재 양성에 힘쓰기로 했다.

또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5G,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고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전자상거래(e-커머스) 통합플랫폼 및 스마트 상점가 운영 등 디지털경제 기반을 확대키로 했다.

나아가 에너지디자인 3040의 지속적인 추진과 미세먼지 통합관리시스템 운영 등 그린뉴딜 기반도 강화하고 수소·탄소·드론·금융 등 4대 신성장산업의 질적 도약을 위한 노력도 펼치기로 했다.

문화를 기반으로 한 관광경제 기반을 확충하는 글로벌 관광거점도시 조성사업은 △전주부성 복원정비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독립영화의 집 건립 △시립미술관 건립 △예술공간, 완산벙커 1973 조성 등이 해당된다. 또 국내 유일의 관광트램을 한옥마을에 도입하는 등 전주관광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동시에 전북도, 정치권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한 전주특례시 지정, 혁신도시 시즌2 추진을 위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등에도 총력 대응키로 했다.

또한 시는 지속가능한 혁신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도서관도시 전주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 △지역재생도시 전주 △생태교통도시 전주 만들기에 집중한다.

생활공간을 혁신하는 도서관도시의 경우 영유아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민이 생활 속에서 책과 함께할 수 있도록 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는 등 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하고 독서문화 확산에도 힘쓰기로 했다.

민선7기 출범 이후 김 시장의 첫 결재사업인 천만그루 정원도시의 경우 호동골 일대의 꽃심 지방정원을 비롯한 10대 거점 정원과 도시숲 조성을 통해 도시환경을 바꿔나기로 했다.

동시에 우리마을 어울림정원 등 시민주도의 정원문화를 조성하고 정원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원문화박람회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지역환경 혁신을 위한 지역재생도시의 경우 기존의 전주형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함께 구도심 저층주거지 재생모델 발굴에도 힘써 지역환경을 개선시키고, 마을버스와 지·간선제 도입 등 교통체계도 편리하게 개편해 생태교통도시로 나아가기로 했다.

김 시장은 이외에도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위기대응체계 강화와 마음치유사업 추진 등 감염병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해고 없는 도시 확산 등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고용위기 문제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긴급 공공일자리 4000개를 만들어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이날 발표한 시정운영방향에 대해 시민과 시의회 등의 의견수렴과 전문가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구체화해나갈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민선7기 후반기에도 새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고 지속가능한 혁신으로 시민들의 삶을 바꾸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도시로 우뚝 설 것”이라며 “전주에서 산다는 것이 자랑이 되는 도시, 전주사람이라는 것이 자부심이 되는 도시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