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00 (화)
충북농업기술원, 한국형 ‘고량주’ 개발 위한 전문가 세미나 개최
상태바
충북농업기술원, 한국형 ‘고량주’ 개발 위한 전문가 세미나 개최
  • 이건수 기자
  • 승인 2020.06.23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고량주' 개발 가능성 검토 및 현장 적용 위한 연구방향 모색
[사진=충북농기원]
[사진=충북농기원]

[KNS뉴스통신=이건수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고량주 개발 공동연구팀과 도내 증류주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3일 농업기술원 세미나실에서 한국형 고량주 개발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제 1주제로 충북농업기술원 문혜림 연구사가 고량주용 수수로 도에서 육성한 기계수확이 가능한 ‘청풍’ 수수의 육성 경위 및 품종 특성에 관한 내용을 발표했다.

제 2주제로 충북농업기술원 윤향식 박사는 고량주 산업 현황 및 국내 적용 가능성에 대한 발표를 통해, 중국음식인 양꼬치, 양갈비 등의 인기와 관세인하 등으로 국내에서 고량주에 대한 소비가 늘고 있는 점과 국내 육성 수수 품종 개발과 확대 보급이 한국형 고량주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보았다.

제 3주제로 국립농업과학원 정석태 박사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고량주 공동연구팀의 시험양조 경과에 대한 발표를 통해, 고체발효 기술을 이용하는 중국의 고량주 제조방법에 관한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이며, 한국의 전통주 제조방법과 달라 앞으로 공동연구팀과 주류업체가 협업으로 꾸준히 해결해 나가야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사진=충북농기원]
[사진=충북농기원]

이번 세미나는 고량주 개발 공동연구팀인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국농수산대학교, 충북농업기술원, ㈜한국고량주 농업회사법인과 도내 주류업체인 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주), 농업회사법인 장희도가, 농업회사법인 (유)화양 대표 등 20여명의 전문가가 함께해, 시험양조 중인 고량주 시음 및 평가, 한국형 고량주 개발에 관한 의견도 나누었다.

한편, 충북의 수수 재배면적은 전국의 40%(640ha) 이상을 차지해 전국에서 제일 많이 재배하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청풍수수'는 일반수수에 비해 키가 작아 기계수확이 가능해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현재 제천과 영동지역에 고량주 가공 원료용 실증단지 10ha를 조성해 '청풍수수'를 재배하고 있다.

이건수 기자 geonb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