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제1회 「노인인권 존중케어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부천시, 제1회 「노인인권 존중케어 경진대회」 개최
  • 유기현 기자
  • 승인 2020.06.1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엄한 존재로 존중받고 인간다운 노후생활 보장하여 노인 삶의 질 향상 기대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청 전경

[KNS뉴스통신=유기현 기자] 

부천시는 지난 15일 노인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이현주)과 공동주관으로 제1회 ‘노인인권 존중케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노인인권 존중케어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여 인권 기반의 요양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입소 노인이 존엄한 존재로서 인간다운 노후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노인 인권 침해 및 학대를 예방하고자 기획되었다.

시는 130여 개 노인요양시설 및 공동생활에서 16개 우수 사례를 출품하였고, 출품 사례는 신체 억제 사용 감소 사례, 배뇨훈련 ·운동을 통한 탈 기저귀 사례, 와상 노인 욕창 예방관리 사례, 요양시설 내 냄새발생 無 사례, 휴머니튜드 케어* 사례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심사가 진행됐다.

심사위원들은 성과지표 명확성, 개선활동 충실성, 경영진 역할, 파급효과 등의 기준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8개 시설을 선정한 결과 벧엘의집 요양원(대표 윤진숙), 소사노인전문요양원(대표 김재섭), 너싱홈베터라이프(대표 이영숙)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시상식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추후 진행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현주 관장은 “지역사회의 노인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책임 의식을 높이고 노인 존엄성을 이해하고 지켜나가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기서부 권역인 시흥시, 김포시, 광명시, 군포시, 안양시까지 확대하여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장섭 노인복지과장은 “현장의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수고하시는 시설 대표자와 종사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고령사회로 접어드는 시기에 부천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노인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지난 4월 1일부터 경기도사회서비스원(대표 이화순) 소속으로 돌봄에 돌봄을 더하기 위한 인권 관점의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노인 학대 신고 및 상담은 대표전화(1577-1389)로 24시간 문의할 수 있다.

유기현 기자 ntrue1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