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18 (화)
해수부, 해양수산 혁신기업 크라우드 펀딩 지원한다
상태바
해수부, 해양수산 혁신기업 크라우드 펀딩 지원한다
  • 김덕녕 기자
  • 승인 2020.05.2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해양수산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양수산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실시하며,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벤처사업가가 아이디어나 사업계획 등을 온라인 플랫폼에 공개하고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자금을 조달하는 투자방식이다. 이를 통해 사업가는 사업 초기에 대출없이 자금을 조달함과 동시에 시장의 반응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고, 투자자는 소액으로 간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연간 약 300억 원 규모의 해양모태펀드를 새로 조성한 데 이어, 올해는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도입하여 지원 수단도 다양화한다.

지원대상은 해양수산 분야 (예비)창업자와 중소, 벤처기업이며, 후원형과 증권형으로 펀딩유형을 나누어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신청 기업들에 대해 적격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7월 중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모델의 경쟁력, 성장가능성, 산업 기여도 등에 대해 평가하여 최종 지원대상 기업 20개사 내외를 선정, 발표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받고자 하는 기업은 6월 30일 오후 4시까지 해양수산창업투자정보시스템의 메뉴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회계, 세무, 노무관리 등 창업 실무부터 자금조달, 투자유치 등 사업화 전략 기획까지 수요자 맞춤형 1:1 컨설팅을 지원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선택 등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기본 교육도 실시한다. 또한,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는 플랫폼 성공 수수료와 펀딩 플랫폼에 활용할 홍보자료 제작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영록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새로운 투자유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이 유망한 해양수산 창업기업들의 초기 자금 조달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