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9 19:23 (목)
김관수사진전 ‘환상공존mandala’ 6월 IPA gallery서 개최
상태바
김관수사진전 ‘환상공존mandala’ 6월 IPA gallery서 개최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0.05.29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4일부터 18일까지… 3년 동안 앙코르왓트 등 둘러보며 촬영한 사진 원형적 형태로 재구성
김관수 作 환상공존mandala
김관수 作 환상공존mandala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김관수 사진작가의 사진전 ‘환상공존mandala’이 경남 창원 마산에 있는 IPA gallery에서 오는 6월 4일부터 18일까지 열린다.

김관수 사진작가는 이번 사진전에서 지난 3년 동안 앙코르왓트 등을 둘러보며 촬영한 사진을 원형적 형태로 재구성해 선보인다.

작가는 낡고 오래되어 퇴색한 사원을 실제와 다른 황금색으로 만들었고 녹색의 나무들은 색감을 강조해 작업했다. 원형속에 동일한 형태를 다른 톤과 변형된 형태로 같은 공간에 마주보며 대칭적으로 배치했다.

사진적의 외형적 형태은 시메트리적인 것과 앗시메트리적것으로 만들어졌다. 내제적 의미는 종교적 메시지와 인간 본성에 관한 욕구와 꿈 그리고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상징적이고 은유적 방법으로 제시해 놓았다. 대칭적이거나 대비적 의미로 배치해 서로 상반되거나 상응하는 듯이 반영된 것 같은 이미지를 도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환상공존mandala’ 작품 25점을 전시장에서 만날 볼 수 있다.

‘환상공존 Mandala’ Angor의 장엄한 모습이 눈앞에 펼쳐진다. 허물어지고 낡은 사원들이 즐비하지만 웅장하고 거대한 석재 건축물들은 크메르제국의 옛 영화를 말해주고 있다. 800년전 동남 아시아를 지배하였던 민족의 웅대함에 경탄을 자아내게 한다.

그곳을 바라보며 일순간 시간을 거슬러 뇌리에 스치는 예잔한 생각들, 인간의 끝없는 욕망이 권세와 부의 상징으로 자신이 거처하는 곳을 석재로 다듬어 거대한 궁궐을 지었고, 그 위에 황금으로 덮어 씌우거나 황금으로 장식을 했다. 부귀와 영화을 상징하는 금빛은 인간욕망의 전유물로 권위와 부의 상징으로 모두에게 시각적 위압과 위세를 보여준다.

이번 전시작품 속에서 인간으로 엄청난 영화를 누리던 그들은 도솔천 강가에서 주저앉아서는 죽음의 그림자를 느꼈을 것으로 추측하게 한다. 시간의 흐름은 사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종교의 달콤한 언약에 매달렸을 것이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인간을 환상과 집착에 사로잡혀 신에게 귀의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언제나 젊음을 영위하며 녹색의 푸르름을 간직하며 생명의 찬연함을 지속할 것이라는 착각과 망상은 참담한 회환의 시간을 만나게 되었을 것이다. 현세의 종착점에서 내세에 대한 두려움을 종교에 의지하여 굳건한 믿음의 징표로 거대한 사원을 높이 세웠을 것이다.

원은 모든 것의 근원이며 완전함을 의미한다.

우주의 검은색으로 둘러쌓인 현실 공간에 의식과 무의식, 실상과 허상으로 세상은 연결고리에 묶여져 시공간에서 내세와 현세의 상반되고 상응하는 틈새로 존속과 쇄락이 같은 공간에 엮여져 있다.

김관수 사진작가의 이번 작품은 불가항력적이거나 혹은 신령스러움으로 대치되는 하나의 아우라는 황금색으로 물든 사원과 푸르름의 생명이 어우러져 환상속에서 공존하는 아름다움을 자아내고 있다.

작가 약력

부산경성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예술대 수석) 학사졸업

부산경성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과(사진전공)석사졸업

경남사진학술연구원 원장(현)

IPA KOREA 커미셔너 (현)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과 교수(역임)

한국사진학회 회원/운영위원 (역임)

영남사진영상학회 정회원(현)

경남국제사진페스티발 운영위원장(현)

동서미술상 운영위원

2020년 환상공존Mandala /2020.6.4.-18/IPA갤러리

2009~19년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 기획,출품

209~19년 경남국제아트페어/.Busan International Mul-Art SHOW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 한중일 국제미술가전 외 다수

1985~2020 단체전100여회 출품

2009 제19회 동서미술상 수상

2014 제24시민불교문화상(예술부문) 수상

2008년 ‘1984~2008’ 늪 김관수 사진집

2010~19년 경남국제사진페스티벌 도록

2016 김관수사진작품집 ‘공즉시색-발리’

2019 김관수사진집 ‘비감비경’외 2권(공저)

김관일 기자 ki21@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