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13 (목)
檢, 이상득 집중 조사..2007년 대선자금까지 파헤쳐지나
상태바
檢, 이상득 집중 조사..2007년 대선자금까지 파헤쳐지나
  • 김정환 기자
  • 승인 2012.07.0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NS뉴스통신=김정환 기자]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KNS뉴스통신=김정환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저축은행에서 거액을 수수한 혐의로 3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소환돼 16시간 가까이 조사를 마치고 4일 오전 1시40분 귀가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에 대한 수사를 자정 넘게까지 벌이며 강도높은 수사를 진행했고 그 이후 이 전 의원과 변호인은 조서를 1시간10분에 걸쳐 꼼꼼이 검토했다.

조사를 마치고 검찰 청사 문을 열고 나온 이 전 의원은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의 '금품 수수 혐의 및 대가성을 인정하느냐', '임석(구속)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할 당시 정두언 의원이 동석했느냐'는 질문에 입을 꾹 다문 채 승용차로 향했다.

다만 이 전 의원은 "모든 질문에 대해 조사받을 때 성실하게 얘기했습니다"는 말만 했다.

16시간에 달하는 검찰 조사로 인해 얼굴이 상기된 채 지친 이 전 의원은 국민에게 한마디를 해달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여러분 수고하십니다"라는 말만 남긴 채 대검 청사를 빠르게 빠져 나갔다.

이런 가운데 대검 중수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임 회장과 김찬경(구속)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총 6억원 상당의 돈과 금품을 받았는지와 대가성이 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더욱이 합수단은 필요할 경우 이 전 의원과 임 회장 등을 한 자리에 앉혀 대질 조사를 실시하려고 했으나 이 전 의원이 원하지 않아 대질은 이뤄지지 않았다.

합수단은 또 이 전 의원이 과거 사장으로 재직했던 코오롱그룹으로부터 자문료로 받은 1억5천만원의 내용과 성격을 추궁했다.

또 이 전 의원실 비서 계좌에서 발견된 뭉칫돈 7억원의 출처에 대해서도 따졌다.

이에 합수단은 이날 조사 내용을 면밀히 분석해 혐의가 확인되는 대로 이 전 의원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날 2007년 대선전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자금을 불법 모금한 정황과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져 대선자금 전반 수사로 이어질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대선자금 수사가 본격화할 경우 이 대통령을 집중 조사하는 상황이 나타나 대통령을 정조준할 수밖에 없어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이에 검찰은 이 전 의원이 대선 직전인 2007년 11월 김학인 이사장으로부터 받은 의혹이 제기된 공천헌금 2억원도 같은 성격의 자금으로 보고있다.

결국 정두언 의원이 5일 검찰에 출석해 어떤 진술을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임석 회장으로부터 수억원을 받는 자리에 정 의원이 함께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정 의원에게 이 전 의원을 소환통보할 때와 마찬가지로 참고인성 피혐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는 검찰이 정 의원을 조사한 후 피의자 신분으로 바꿀수 있다는 것이다.

혐의를 뒷받침할 정황을 확보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에 이번 검찰 수사가 사실을 어디까지 파악하고 현 정권의 어느 선까지 연루돼 있는지 수사결과가 나오는 지에 따라 향후 대선에 미칠 영향이 커지며 파장이 거세질 전망이다.

김정환 기자 knews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