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7 11:59 (일)
‘COVID-19 감염병 연구 사업단 현황과 역할’...공동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COVID-19 감염병 연구 사업단 현황과 역할’...공동 심포지엄 개최
  • 한다영 기자
  • 승인 2020.05.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한다영 기자](재)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과 한국화학연구원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이 20일 오후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COVID-19 유행에서 감염병 연구사업단의 연구현황과 역할’을 주제로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재)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은 국가방역체계와 감염병 R&D와의 연계강화를 위한 '제2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에 따라 감염병 대응을 위해 지난 2018년 설립된 바 있다.

또한 한국화학연구원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은 감염대응을 위한 진단, 예방, 치료, 확산 방지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융합연구단으로, 화학(연)을 주관기관으로 9개 정부출연(연)과 고려대학교 등의 기관들이 장벽을 허물고 화학(연)에 한데 모여 신·변종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 추진 중이다.

이번 공동심포지엄은 ‘COVID-19 공동대응과 연구협력’을 위해 국내 감염병 연구사업단에서 실무를 책임지는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 동안 수행한 연구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용홍택 연구개발정책실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에 대한 역학 및 감시, 진단 및 보호복, 치료제 및 백신분야 연구결과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가 패널인 △고운영 박사(국제결핵연구소), △최원석 박사(고려대 의대), △이승규 박사(한국바이오협회), △김태연 박사(보령바이오파마), △김용주 박사(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황응수 박사(서울대의대), △이주실 박사((재)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장), △김범태 박사(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장 토론을 통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생활 속 거리두기를 감안해 청중 없이 양 연구·사업단 연구자들만 행사에 참석하고 발표 내용은 동영상으로 편집해 양 기관 누리집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다영 기자 dayoung@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