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국세청장 화상회의 개최...코로나19 극복 공동협력
상태바
한·중 국세청장 화상회의 개최...코로나19 극복 공동협력
  • 조형주 기자
  • 승인 2020.05.1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과의 세정협력 통해 해외진출 기업·교민 지원 강화
김현준 국세청장은 지난 14일 왕 쥔(王軍) 중국 국세청장과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국세청]
김현준 국세청장은 지난 14일 왕 쥔(王軍) 중국 국세청장과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국세청]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김현준 국세청장은 지난 14일 왕 쥔(王軍) 중국 국세청장과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한·중 국세청장은 양국 기업들이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국 국세청 간 세정협력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에 동감해 이번 화상회의를 추진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중 국세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그 동안 추진했던 세정 지원책 등 양국 간 경험을 공유했다.

김현준 청장은 “한국 국세청이 코로나19에 따른 국가적 위기상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피해 납세자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마스크 매점매석 등의 시장교란 행위를 엄단하는 한편 철저한 방역·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김 청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신고·납부 서비스가 비대면(untact)으로 전환돼야 함”을 강조하며 “한국 국세청은 맞춤형 신고안내 및 손택스·홈택스 이용 편의성 제고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 쥔 청장은 한·중 양국의 세정 경험이 다른 국가들에게 이정표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경험 공유와 국가 간 세정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현준 청장은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들이 코로나19로 겪고 있는 애로사항들을 전달하면서 중국 국세청의 관심과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이전가격 사전합의(APA)가 전화회의·서신교환 등을 통해 지속돼야 함을 강조하며 기업들의 이중과세 예방을 위한 노력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에 신규 진출해 초기 투자로 인한 환급액이 발생하는 기업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세정을 집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향후 코로나19로 중단된 국세청장급 세정외교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전환해 진행할 예정이며, 우리 진출기업들이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가 되도록 각국 과세당국과의 공조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