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해수부, 키리바시와 IUU 근절 협력 강화
상태바
해수부, 키리바시와 IUU 근절 협력 강화
  • 김덕녕 기자
  • 승인 2020.05.1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해양수산부와 키리바시 수산해양자원개발부는 양국 간 수산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키리바시 수산자료 공유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해양수산부와 키리바시는 지난 2017년 8월 ‘수산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으며, 그 일환으로 양국의 수산자원 보존과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 근절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되었다.

양해각서는 양국 관할수역에서의 어획량과 조업일수 자료 공유, 수산자원의 최적 이용 및 보존,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 근절을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양국 간 조업현황을 상시 공유함으로써 해당 수역에서 조업하는 우리 원양어선들이 더욱 안정적으로 조업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리바시공화국은 광대한 배타적 경제수역(EEZ)을 보유한 수산자원 부국으로, 이곳 수역은 우리 원양어선이 태평양 수역에서 조업하는 참치 어획량 중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주요 원양어장이다.

해양수산부는 이외에도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해 물과 식량이 부족한 키리바시에 해수 담수화 기술을 보급하고 수경재배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해양수산 분야에서의 협력을 다져온 바 있다.

서정호 해양수산부 국제협력총괄과장은 “키리바시는 세계 최대 참치 어장 보유국일 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통한 우리 기업의 진출이 기대되는 남태평양의 주요 협력 동반자다”라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우리 원양업계의 안정적인 조업을 지원하는 한편, 키리바시와의 협력관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