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1:49 (수)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전북도 방역 만전
상태바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전북도 방역 만전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0.05.06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업종 13,900개소 행정명령 종료, 방역수직 위반 시 운영중단 조치
정부합동점검, 도·시군 자체점검 등 상시 이행점검 관리체계 구축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수칙 정착 위해 방역, 홍보, 점검 지속 실시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45일간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마무리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면서 이용제한 행정명령 등이 종료되는 가운데 전북도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대응계획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지난 3월 22일부터 지난 5일까지 45일간 시행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정부 방침에 맞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다고 6일 밝혔다.

이에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지난 3월 22일부터 시행한 교회, 실내체육시설 등 집단감염 위험시설 10개 업종 13,900개 업소에 대한 이용제한 행정명령이 종료된다.

새롭게 시행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모임과 외출, 행사 등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영을 중단한 공공시설도 모두 방역 지침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게 된다.

정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수칙으로 개인이 지켜야 할 기본수칙과 보조수칙, 집단이 지켜야 할 기본수칙과 31개 시설별 세부지침을 제시했다.

공공시설의 경우 국립공원, 실외 체육시설 등 실외 분산시설에 대해 지난 4월 22일부터 운영을 재개한 데 이어 5월 6일부터 미술관, 박물관과 같은 실내 분산시설도 방역수칙이 포함된 운영재개 계획을 마련하는 대로 우선 개장할 계획이다.

이후에 스포츠 관람시설과 같은 실외 밀집시설과 국공립 극장, 공연장, 복지관 같은 실내 밀집시설 순으로 개장하게 된다.

전북도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에 따른 실천 대응계획으로 방역지침 내면화를 위한 홍보 캠페인, 대규모 행사 등에 방역수칙 포함, 생활 속 거리두기 상시 이행점검 관리체계 구축 등에 나설 방침이다.

전북도는 도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방역지침을 내면화·습관화할 수 있도록 길거리 대형광고판, 플래카드, 전단지, SNS, 주요관광지 홍보표지판 설치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홍보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공공기관 주관 축제나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경우 관련법에 따른 안전관리계획 수립 시 필수항목인 화재예방, 인명피해 방지조치 외에 방역수칙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고, 행사장에 대한 안점점검 시 방역수칙을 준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전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인식을 바꾸고 지역사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상시 이행점검 관리체계도 구축된다.

전북도는 기존 10개 업종 집단감염 위험시설 중심에서 31개 분야로 점검대상을 확대하고, 정부 합동점검과 함께 도와 시군 자체점검단을 구성해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해 방역수칙 위반 시에는 시행명령, 운영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할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선제적이고 신속한 정책 마련과 집행으로 코로나19 청정지대를 지켜온 전북은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에서도 도민의 안전과 지역의 경제를 지켜가겠다는 각오다.

전북도는 그동안 보건복지부장관이 행정명령한 5개 업종 외에 전라북도지사가 5개 업종을 추가로 명령하는 선제적이고 적극적 조치로 집단감염 발생위험을 줄였다.

또 대상 업주들에게 70만원 씩 행정명령대상시설긴급지원금 지급으로 자진휴업을 유도해 타 시도에 정책이 전파되는 수범사례가 된 바 있다.

전국 최초의 코로나19 관련 추경예산과 2차 추경 편성·집행과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의 정책은 코로나19 방역과 함께 경제 방역에도 효과적 조치가 됐다는 평이다.

해외 입국 도민을 공항에서부터 일괄 수송 후 임시생활시설로 입소시켜 지역민과의 접촉을 차단한 정책 역시 코로나 청정지역 유지에 큰 몫을 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모든 도민이 힘을 합쳐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노력한다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함께 영위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도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며 “전북도는 도민의 건강과 지역의 경제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테니 도민들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