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5G 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국비 100억 확보
상태바
경북도, 5G 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국비 100억 확보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0.05.0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R.A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가 들어설 금오테크노밸리. [사진=경북도]
VR.A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가 들어설 금오테크노밸리. [사진=경북도]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5G 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 운영사업에 신규 선정돼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이번 사업선정으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1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VR·A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기술 개발·지원 및 기업제품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VR·A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는 구미 금오테크노밸리의 3D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실용화지원센터를 리모델링하고 핵심부품 개발지원 장비 및 성능·신뢰성 평가 장비 22종 등 VR·AR 인프라 구축을 통해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광학모듈 ▴VR·AR 핵심 센서 모듈 ▴5G 통신모듈 기반 구동보드 ▴경량 VR·AR 디바이스 어셈블리 패키지 등 VR·AR 디바이스 개발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전국단위 VR·AR 지원 체계 구축, VR·AR 산업 네트워크 구축, 기술개발·성능평가 기관 연결지원, 기업지원 온라인 서비스 등을 통해 등을 VR·AR 디바이스 전문 인력 양성 및 기업 제품 사업화 등도 지원한다.

구미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은 작년 12월 기준 총 2447개로 이중 전기전자·모바일 관련 제조기업이 1743개로 71.3%를 차지하는 등 전통적인 스마트폰 제조 강점지역이다.

광학계, 마이크로디스플레이, TOF 센서, IMU 센서, 카메라, 배터리 등 스마트폰 핵심부품은 VR·AR 디바이스 핵심부품과 유사해 대기업의 사업장 이전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관련 기업들에게 업종전환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상길 과학산업국장은 “경북지역은 모바일·디스플레이 분야 제조 강점지역으로 VR·A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 최적의 입지조건을 보유하고 있다”며 “VR·AR 산업은 5G 기술이 뒷받침 돼야 하는 분야로 경북에서 구축 중인 5G 테스트베드 등 국가사업과 연계추진을 통해 경북지역 VR·AR 관련기업을 육성하고 해외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로 지역경제 성장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