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익산시, “수관기피 현상을 아십니까?”
상태바
익산시, “수관기피 현상을 아십니까?”
  • 우병희 기자
  • 승인 2020.04.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우병희 기자] 익산시는 생활방역체제로의 전환에 대비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고 수위는 한 단계 완화하는 등 수관기피와 같은 형태의 지속적인 동참을 호소하고 나섰다.

수관기피(樹冠忌避)란 일부 수종들 사이에서 관찰되는 현상으로, 각 나무들의 윗 부분이 서로 닿지 않고 일정 공간을 남겨두어 나무 아래까지 충분히 햇볓을 받고 썩지 않도록 하며 함께 자라는 것을 말한다.

숲속의 나무들이 각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 서로 배려하면서 동반 성장을 하는 이 현상의 원인은 현대 과학으로도 충분히 입증되지 못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답보중인 상태에서 자연이 인간을 향하여 가장 쉬운 해결책은 수관기피와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임을 말 없이 보여주는 셈이다.

익산시는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집단 감염 위험시설에 대해 당초 ‘운영 중단 권고’에서 ‘운영 자제 권고’로 변경한다.

다만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시설 업종별 준수사항을 모두 지켜야 한다.

방역수칙 준수사항은 기존과 동일하며 유증상 종사자의 즉시 퇴근, 출입구에서 발열 호흡기 증상여부 확인 대장 작성, 종사자나 이용자 마스크 착용 등 업종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달리한다.

집단감염위험 시설은 종교시설, 무도학원 및 체육도장 등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요양시설, 학원 및 교습소, PC방, 노래연습장, 콜센터, 영화관, 일명 감성주점 형태의 일반음식점, 당구장, 볼링장, 탁구장, 스크린골프장, 목욕탕등이 해당된다.

시는 전 직원들이 5월 5일까지 위 시설들에 직접 방문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에 따라 업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피로가 심하지만, 긴장을 늦추면 사태가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수관기피를 보이는 나무들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화 할 것 ”을 당부했다.

우병희 기자 wbh47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