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코로나19 경제방역에 총력
상태바
대구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코로나19 경제방역에 총력
  • 장완익 기자
  • 승인 2020.04.2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청 전경. [사진=대구시]
대구시청 전경. [사진=대구시]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대구시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대구와 경북 일부지역에 대해 지난달 15일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이후 시민들이 조기에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대책을 펼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10일부터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건강보험료 납부세대에 긴급 생계자금 지급을 시작, 20일부터는 매출액 10%이상 감소 피해를 입은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100만원의 생존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어린이집, 학원 등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단체와 공연업, 여행업 등 코로나19 피해 특별고용지원업종을 대상으로 업체당 100만원을 이달 내에 신속히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5일 이상 무급 휴직한 근로자와 5일 이상 노무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소득이 25% 이상 감소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에게는 오는 29일까지 신청을 받아 피해 정도에 따라 5월 11일경 1일 2.5만원(월 최대50만원/2개월 한도)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기존 복지제도의 수혜대상으로 긴급 생계자금 지원 대상에서제외된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저소득층 한시 지원사업을 통해 별도의 신청 없이 이번 주부터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선불카드 및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기준 중위소득 75%이하 세대를 대상으로 7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완화된 기준을 적용한 긴급복지 특별지원 사업을 실시해 코로나19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위기가구를 확대 지원하고 있다.

지원사업 간 중복지원이 가능한 경우는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받은 경우 저소득층 한시지원, 긴급복지 특별지원을 중복으로 받을 수는 없지만 소상공인 생존자금, 사회적 거리두기 등 특별지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무급휴직근로자 지원 중 해당되는 1개 사업은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소상공인 생존자금, 사회적 거리두기 등 특별지원,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무급휴직근로자 지원 상호간에 중복지원은 불가하지만 이 사업 중 하나를 지원받은 경우에도 긴급 생계자금, 긴급복지 특별지원, 저소득층 한시지원 중 1개 사업은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시민 여러분의 헌신적인 참여와 협조로 최악의 상황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다”며 “이제는 경제방역도 신속하게 실시해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