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올해 상반기 불법․불량종자 상반기 유통조사 실시
상태바
올해 상반기 불법․불량종자 상반기 유통조사 실시
  • 안철이 기자
  • 승인 2020.03.1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국립종자원 경남지원(지원장 조정래)은 종자유통 성수기인 봄철 파종기를 앞두고, 불법·불량종자의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유통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생산·판매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씨감자, 채소종자, 과수묘목, 묘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또 “상시 사이버 유통 모니터링반”을 운영하여 블로그·오픈마켓 등 인터넷을 통한 종자 거래에 대해서도 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유통단속 시에는 종자산업법에 따른 종자업 등록, 품종의 생산·수입판매신고 및 유통종자의 품질표시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며, 이를 위반한 경우 종자산업법 관련 규정에 따라 벌금 또는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또한 등록하지 않고 종자업을 하거나, 품종의 생산·수입 판매신고를 하지 않고 판매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품질표시를 하지 않고 종자를 판매한 경우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한편 경남지원 관계자는 건전한 종자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종자업체가 자율적으로 불법·불량종자의 유통근절에 앞장서 줄 것과 농업인들도 품종특성과 품질표시가 바르게 되어있는 우량 종자(묘)를 구입해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