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남동구, 6월까지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한다
상태바
남동구, 6월까지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한다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0.03.0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남동구(구청장 이강호)가 소규모 공동주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사용성 증진을 위해 오는 6월까지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구에 따르면 남동구에는 아파트와 연립주택을 합쳐 총 119단지의 소규모 공동주택 단지가 있으며 사용승인 받은 지 30~40년 이상 된 단지가 많아 입주민들이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설명이다. 남동구는 이런 단지들에 대해 2016년도부터 매년 순차적으로 노후 된 단지부터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점검은 사용검사일로부터 20년 이상 경과되었거나 위험정도가 심하여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아파트 3단지, 연립주택 15단지로 총 18개 단지에다 대상으로, 최저가 입찰을 통해 한국시설안전공단 또는 주택관리사단체에서 계약 후 점검이 추진될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구조부재의 변경사항 △하중조건, 기초·지반 조건, 주변 환경조건 등의 변동사항 △균열 등 결함 및 전반적인 상태 조사 △보수·보강 실태조사 △건축물의 기울기 △가연성 외장재 화재 안전 성능 여부 등이다.

구 관계자는“소규모 공동주택의 경우 아파트 내 관리주체(관리사무소)가 없어 사실상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면서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결과에 따른 보수·보강에 대한 보조금을 구청에서 70%를 지원하고, 30%는 공동주택 소유자가 부담하면 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소규모 공동주택 보수·보강 보조금 지원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남동구청 홈페이지 ‘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