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9 (목)
충북도, ‘감염병 신속대응 추진협의회’ 구성...감염병 치료 신속 대응체계 구축
상태바
충북도, ‘감염병 신속대응 추진협의회’ 구성...감염병 치료 신속 대응체계 구축
  • 이건수 기자
  • 승인 2020.03.04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지사 “산‧학‧연‧병간 연계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필요성” 강조
충북, 국가적 감염병 위기에 맞서 신속하게 진단키트, 치료제 등 기술 개발 최적지
추진 중인 진단‧백신‧치료제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 현황과 대응계획 공유
충청북도는 국가 재난 감염 예방 ·치료 개발 기술 지원을 위한 '충북 감염병 신속대응 추진협의회' 를 4일 구성했다. [사진=충북도])
충청북도는 국가 재난 감염 예방 ·치료 개발 기술 지원을 위한 '충북 감염병 신속대응 추진협의회' 를 4일 구성했다. [사진=충북도])

[KNS뉴스통신=이건수 기자] 충북도는 향후 감염병 예방‧치료 기술개발과 관련 기관 간 협력을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충청북도 감염병 신속대응 추진협의회’를 4일 구성했다.

이는 코로나19의 대응단계가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되고, 국내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추진협의회는 오송과 오창에 있는 국책기관, 관련 공공기관, 정부 출연 연구기관, 도 출연기관과 의료계 및 산업계 등 15개 기관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협의회는 △감염병 발생 현황 및 국내‧외 신약 및 의료기기 개발 동향공유 △감염병 예방‧치료 기술개발 관련 기관 간 연계협력 체계 구축 △신약ㆍ의료기기 연구개발 지원 및 활성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회의 진행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병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필요하고, 제약사에서 어렵게 제품을 개발해도 수요부족 등으로 경제성이 낮아 민간 차원에서만 대응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라며, 산‧학‧연‧병간의 연계를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충북은 보건의료 국책기관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정부 연구기관 등 바이오헬스 관련 기관과 기업이 모여 있어,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인 감염병 위기에 맞서 신속하게 진단키트, 치료제 등의 기술 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최적지라면서 관계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서 충북도는 코로나19 현황과 대응상황에 대해 설명했고, 각 기관에서는 현재 추진 중인 진단‧백신‧치료제의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 현황과 앞으로의 대응계획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다.

또한, 코로나19 등 감염병 치료제 개발에 대한 해외의존도를 줄이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크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앞으로 단기 과제로 약물재창출방식을 적극 활용해 기관별로 즉시 시행 가능한 신속대응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을 주관으로 국책기관, 정부 출연 연구기관, 대학, 병원, 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유행(Pandamic) 감염병에 대비한 진단‧백신‧치료제의 사업화 기반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건수 기자 geonb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