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23 (금)
익산시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 확대
상태바
익산시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 확대
  • 우병희 기자
  • 승인 2020.02.2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우병희 기자]  익산시가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21일 익산시에 따르면 ‘2020년 드림스타트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했으며,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만0세(임산부)~만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인적‧욕구 조사, 양육환경 파악 ‧ 상담을 통해 대상 아동 선정, 가정방문을 통한 사례관리와 더불어 ‘신체‧건강’,‘인지‧언어’,‘정서‧행동’,‘부모‧가족’의 4개분야 38종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드림스타트란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하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동복지사업이다.

특히 올해는 드림스타트 관련 예산을 전년대비 12.8% 확대 편성해 2억9천800여만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의 정서함양과 신체건강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집중 추진할 방침이다.

  이러한 사업들을 위해 기존 4명이던 아동통합사례관리사 1명을 증원하는 등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아동통합사례관리사는 보육과 복지, 간호 분야로 나눠 해당 세대를 관리하는 전문 인력으로 인원 충원에 따라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세대도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모와의 유대관계 향상을 위한‘가족힐링캠프’와‘가족한마당축제’가 열릴 예정이며 아동들의 새 출발을 지지하는 제주도 졸업여행도 추진된다. 아동들의 안정적인 정서함양을 위한 심리상담치료도 지속적으로 실시된다.

 또한 올해에는 아동들의 인성과 예절교육을 책임질‘어린이 예절학교’와 신체건강 활동의 일환인 ‘스포츠 클라이밍’교육이 새롭게 진행된다.

 이 밖에도 사업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 수행기관과 후원기관, 자원봉사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등 지역사회를 조직화하는 과정을 꾸준히 전개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현재 드림스타트 사업에 지역 후원기관은 30여개, 자원봉사자 1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아동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예산을 확대 편성하는 등 각종 지원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며“앞으로도 경제적 부담으로 혜택을 받지 못했던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해 서비스를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한 해 드림스타트 사업추진으로 지역 내 취약계층 등 29개 읍면동 아동에 대해 통합사례관리하고, 36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연간 4,557명, 478명의 부모에게 교육등을 진행하였다.

 

우병희 기자 wbh47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