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8 11:30 (수)
서울중부교육지원청, 초등 ‘Only One 교원별학교별 맞춤 장학’ 운영한다
상태바
서울중부교육지원청, 초등 ‘Only One 교원별학교별 맞춤 장학’ 운영한다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0.02.1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 개개인과 학년·학습 공동체, 개별 학교 성장 지원 진정한 ‘온리원(Only One)’ 교육 완성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서울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관내 초등학교의 개별교원과 단위학교를 대상으로 2020 중부 ‘Only One 교원별학교별 맞춤 장학(Only One 별별맞춤 장학)’을 운영한다고 최근 밝혔다.

‘Only One 별별맞춤 장학’은 기존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진했던 온리원(Only One) 교육을 넘어 교원 개개인과 학년·학습 공동체, 개별 학교의 성장을 지원해 진정한 ‘온리원(Only One)’ 교육을 완성하고자 추진됐다.

‘Only One 별별맞춤 장학’은 개별 교원과 학년·학습 공동체, 단위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연수, 워크숍, 수업 나눔 등을 요청받아 찾아가서 지원하는 맞춤형 장학으로 “‘온’온 맘과 힘을 모아, ‘리’는 이전보다 더 촘촘하게, ‘원’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대로”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Only One 별별맞춤 장학’을 위해 중부교육지원청에서는 ‘Only One 별별맞춤 서포터즈’를 구성·운영하며 ‘Only One 별별맞춤 장학 지원 시스템’을 구축, 교원별·학교별 맞춤 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Only One 별별맞춤 서포터즈’는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기초학력 등 영역별 맞춤 지원단과 개별 교원 지원 멘토단, 영역별 전문가 및 우수강사, 학교담당 장학사로 구성돼 있으며, 맞춤 지원 요청 대상을 찾아가 희망 영역에 대한 밀착 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Only One 별별맞춤 장학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부교육지원청에서는 업무 담당자들 간 공유와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지원청 내에 ‘Only One 별별맞춤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게 된다. 또한, 포스터와 리플릿 배부, 안내 공문 발송, 각종 회의 시간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안내와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Only One 별별맞춤 장학’요청이 접수되면 ‘Only One 별별맞춤 협의체’의 협의를 거쳐 ‘Only One 별별맞춤 서포터즈’의 교원별·학교별 맞춤 지원이 이뤄진다. 영역별로는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코칭, 기초학력 보장, 독서 교육, 다문화 교육 등과 같은 지원을 실시하며, 대상별로는 개별 교원, 학년·학습 공동체, 학교 교원 전체 등에 대해 맞춤식 지원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신학년·신학기 집중 준비 기간에 맞춤형 지원을 실시해 학년·학급 교육과정 재구성, 초임 부장 및 관리자의 업무 처리 지원, 학교특색사업 운영, 현장연구 준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단위 학교의 교내 자율장학, 컨설팅장학, 혁신지원장학 등의 운영을 지원하며, 기존에 운영됐던 필수적인 장학 사업들과의 통합·연계를 바탕으로 학교의 부담은 줄이고 장학의 효율성은 높일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Only One 별별맞춤 장학’은 희망하는 교원 누구나 공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의 편리성을 위해 중부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의 담당 장학사에게 내부메일로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문의 중부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 708-6512)

중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Only One 별별맞춤 장학’이 개별 교원의 전문성과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단위 학교의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해 학교자율운영체제 확립의 기반 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은 물론 개별 교원과 단위학교 모두가 하나하나 빛나는 존재로 함께 성장하는 진정한 온리원(Only One)교육이 실현되기를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