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전국 최초 농어촌 뉴타운 1호 ‘장성드림빌’ 입주식 성료
상태바
전국 최초 농어촌 뉴타운 1호 ‘장성드림빌’ 입주식 성료
  • 백성숙 기자
  • 승인 2012.06.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황식 국무총리, 농촌경제 살리는 귀농·귀촌의 중요성 강조

[KNS뉴스통신=백성숙 기자]정부와 지차체가 4년에 걸쳐 야심차게 추진해 온 농어촌 뉴타운 ‘장성드림빌’이 입주식을 가졌다.

 

장성군에 따르면 지난 21일, 김황식 국무총리와 이낙연 국회의원, 이상길 농림수산식품부차관, 박준영 전남도지사, 김양수 장성군수 및 인근 지자체장, 지역민 등 1천여 명의 인사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장성드림빌 입주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입주를 축하하는 공연을 시작으로, 김양수 장성군수의 경과보고와 박준영 도지사의 환영사, 이낙연 국회의원 축사, 김황식 총리의 치사 순으로 진행됐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귀농에 농업농촌의 미래가 달려있기에 농어촌 뉴타운 사업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농촌의 밝은 미래를 여는 귀농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구민, 귀농인의 상호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농어촌 뉴타운 사업은 농어촌에 활력을 되찾게 할 목적으로 시작한 시범사업이다”면서 “전국 5개 시범지구 중 가장 먼저 입주를 마친 장성드림빌은 정부가 추진하는 귀농귀촌 사업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성공을 확신했다.

박준영 도지사는 “강원도 등 전국 각지에서 온 입주민들을 지사로서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마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같이 고민하고 노력해야 하지만 입주민 스스로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마을 활성화를 위한 공동체의식을 주문했다.

김양수 군수는 경과보고를 통해 전국 5개 시범지구 중 가장 빠르고 모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경위와 성공 노하우 등을 공개해 관심을 모았으며, 인근 지자체장들의 부러움을 샀다.

식후 행사로 마을로 이동해 마을표지석 제막식과 함께 입주 세대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입주를 마친 귀농인들의 화합 및 정주의욕 고취를 위한 입주민 한마음행사가 진행됐다.

김황식 총리는 행사를 마치고, 자리를 옮겨 청렴문화 체험교육에 참여한 중앙소방학교 교육생들과 함께 아곡 박수량 선생의 백비를 참배하는 시간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한편, 귀농의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드림(Dream)’과 마을(Village)을 뜻하는 ‘빌’의 합성한 장성드림빌은 젊은 인력의 귀농을 유도하기 위해 438억의 사업비를 투입, 삼서면 유평리에 168,818㎡의 부지에 200호가 조성됐다.

특히, 전국 5개 시범지구인 충북 단양과 전북 장수·고창, 전남 화순 총 5곳에서 가장 빠르고 모범적인 사업 추진으로 착공에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지난 2010년 초부터 사업계획승인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 2011년 4월에 임대 및 분양을 모두 마치고 현재 200세대 중 164세대가 외부 귀농인들로 채워진 상태이다.

정부와 지자체 지원으로 저렴한 가격에 귀농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는 장점과 쾌적한 전원 주거환경, 사통팔달 교통, 인근 대도시와의 접근성 등이 매력적인 요소로 꼽혀 입주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평가다.

특히, 장성군은 사업성공에 대한 열의가 크게 작용했다. 군은 입주민을 대상으로 새내기 영농체험 등 다양한 귀농 프로그램을 통해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해 귀농 만족도를 높였다.

김양수 장성군수는 “활발한 귀농·귀촌사업을 전개해 취임 이후 327세대 773명의 귀농·귀촌인구를 유치했다”며, “전국 최초 농어촌 뉴타운으로 주목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시책을 통해 귀농·귀촌 활성화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성숙 기자 ping@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