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 '자활분야 우수지자체 평가' 대통령표창 수상
상태바
대구 달서구, '자활분야 우수지자체 평가' 대통령표창 수상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0.02.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달서구
사진=대구달서구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대구시 달서구는 2019년 자활사업 우수지자체 평가 부문에서 대구경북 최초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2019년 자활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은 보건복지부에서 전국의 시·도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8년 자활사업 추진 관련 4개 분야, 자활근로, 자산형성 지원사업, 자활기금 활성화,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 자활 전반에 대해 정성 및 정량 평가를 실시해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달서구는 대구에서 유일하게 성서, 월배 권역별로 2개소의 달서·달서행복 지역자활센터를 운영하며 프리저브드플라워, 도예, 디자인, 돌봄간병 사업단 등 다양한 사업단과 고용복지+센터와 연계한 취업성공패키지를 지원해 개인 특성에 맞는 자립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신규 사업 개발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프랜차이즈 기업인 ㈜달인의 찜닭과 MOU 체결 후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으며 청년들로 구성된 틈까페 사업단과 시간제 사업단 등 참여자 특성에 맞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한편, 달서구는 지난해 구 자체사업 127명, 지역자활센터 383명, 10개소 자활기업에 34명, 취업성공패키지에 331명 등 870여명이 자활사업에 참여했으며 저소득층 탈수급을 위해 힘써왔다.

이밖에도 자산형성 지원 사업을 시행해 자활근로자 등 890여명의 자립을 지원하고 시와 구 기금을 통해 점포 융자 및 장비를 지원하며 맞춤형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과 참여자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근로의욕 고취 및 전문성도 강화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앞으로도 급증하는 복지 수요에 발맞춰 저소득층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해 자활사업의 내실화를 기하고 저소득층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