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10 (금)
청주시,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지정 '성과 공유회' 가져
상태바
청주시,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지정 '성과 공유회' 가져
  • 이건수 기자
  • 승인 2020.01.1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신나게, 청주답게!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 첫걸음
청주시가 16일 동부창고 카페C에서 대한민국 첫 법정문화도시 지정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 [사진=청주시]
청주시가 16일 동부창고 카페C에서 대한민국 첫 법정문화도시 지정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 [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건수 기자]청주시가 16일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지정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함께, 신나게, 청주답게’를 주제로 지난 해 12월 30일 청주시가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은 것을 축하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청주시민을 비롯해 한범덕 청주시장과 청주시의회 하재성 의장, 지역 문화예술단체 및 창작자, 문화 활동가, 청년 워킹그룹, 지역 언론사 등 100여명이 함께 했다.

지난 4년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추진됐던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되짚어보고, 앞으로 5년간 전개될 청주 문화도시 사업계획을 공유하는 장이었다.

청주시는 지난 2016년부터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선정돼, 일찌감치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기반을 갖추기 시작했다.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승인받은 이후로는 지난 1년 간 ‘기록문화 창의도시’라는 비전 아래, 기록문화 가치 발굴을 위한 ‘살롱’과 ‘기록x도시 포럼’, ‘문화10만인 축제-로그인 포레스트’, ‘기록플러스 전’ 등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직접 문화 기획자가 되어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며 주도적으로 진행해온 점과, 문화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기반이 잘 마련됐다는 점이 청주의 문화도시 지정에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다.

이날 성과 공유회 역시 청주만의 특색 있는 시민 모임인 ‘문화10만인 클럽’ 회원들이 다수 참석해, 문화시민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문화10만인 클럽’은 청주시 인구의 약 10%인 10만 명의 시민을 지역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연간 10만 원 규모의 문화 소비를 하자는 의미의 시민 캠페인이다.

올해로 4년째 운영 중이며, 현재 3만 7천여 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다.

지난 10월 문화도시 현장심사에서도 문화10만인 클럽 회원을 포함한 시민 뮤지컬로 심사위원들에게 청주시민의 열망과 문화적 역량을 아낌없이 보여주기도 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이번 성과 공유회를 출발점으로 앞으로 추진될 5년간의 문화도시 사업 역시 시민 중심의 시민 주도적 사업일 것”이라며, “어제의 기억이 오늘의 기록으로, 내일의 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록 문화의 가치를 바탕으로 청주다운 도시의 정체성을 찾고 문화 경제력을 키우는 일에 청주시민 모두가 함께, 신나게, 청주답게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이건수 기자 geonb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