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9 도시재생 시범사업 11개소 선정...1000억원 확보
상태바
경북도, 2019 도시재생 시범사업 11개소 선정...1000억원 확보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9.12.2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도는 국토교통부의 2019년 도시재생 시범사업 공모에 3개 사업이 추가로 선정돼 사업비 10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도시재생 특별법 개정에 따른 `19년말 수시공모 사업으로 11월 6일 공모계획 발표, 29일 신청‧접수해 12월 26일 최종 선정되는 긴급 수시선정으로 짧은 기간내 공모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것은 경북도와 시·군 공무원, 각계 전문가 그룹이 ‘변해야 산다’는 각오로 차별적인 전략계획으로 사업내용 파악, 맞춤형 전략으로 사업내용을 보완하고 다듬어 최종 선정까지 이어진 결과로 평가된다.

‘구미 혁신융합밸리 1969’혁신지구 사업은 도시재생 촉진을 위해 공공주도로 쇠퇴지역 내 산업·상업·주거 등 기능이 집적된 지역거점을 조성하는 지구단위 개발 사업으로 1969년 최초로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제1산업단지 내 산업융복합 클러스터구축, 제조창업 매칭플랫폼 조성, 근로혁신 복합지구로 조성된다.

‘영천 언하공업지역’활성화 시범사업은 LH가 토지를 확보하고 산업‧상업‧주거‧문화 등의 기능이 복합된 앵커시설을 건립해 공유오피스, 공동기숙사, 근로자 주택, 복지센터, 교육시설 등을 설치해 노후 공업지역에 없던 시설을 보강해 매력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경북도는 소멸고위험지역 전국 상위 10위권 중 경북이 6곳(의성,군위,청송, 영양, 청도, 봉화)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시급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2020년 상반기까지 쇠퇴도시 전역에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완성하고 2021년까지 도시재생사업을 도내 23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 하겠다”며 “쇠퇴해 가는 원 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생산적 기반을 조성함으로서 일자리를 만들고 청년이 돌아오는 경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선정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조직을 확대 보강하고 경북 도시재생 전문 인력 양성에도 과감히 투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앙정부에서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금이 경북의 낙후된 쇠퇴도시 구도심에 다시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확신한다. 민관이 함께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이 협조해 달라”고 덧붙였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