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탄아름드림센터, BF‘최우수’등급 획득
상태바
화성시 동탄아름드림센터, BF‘최우수’등급 획득
  • 김재우 기자
  • 승인 2019.12.2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아르딤복지관에 이어 관내 2개소 최우수 인증 쾌거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화성시 동탄아름드림센터가 한국장애인개발원으로부터 장애물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BF) 본인증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화성시는 지난 2017년에도 화성시아르딤복지관이 최우수 등급을 받은 바 있다.

BF인증은 장애인·노인·아동·임산부 등 모든 이용자가 시설물을 이용 시 불편이 없도록 공공건축물에 대해 설계단계(예비인증)와 준공단계(본인증)를 평가·인증하는 제도이다.

이 가운데 최우수 등급은 매개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기타시설에 대한 75개 항목이 인증기준 만점의 100분의 90 이상 충족되어야 획득할 수 있다.

동부권 장애인 복지수요 충족을 위해 지난해 10월 건립된 동탄아름드림센터는 △모든 이동 구간 무단차 시공 △화장실 사용유무 LED 표시등 △수중 재활실 경사로 △가족장애인화장실 자동문 △승강기 내부 확인 모니터 등을 구비했다.

이에 모범사례로 대전 행복한우리복지관, 하남 장애인복지관, 수지 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해 경기도 내 16개 복지관 등이 벤치마킹을 다녀갔고, 지속적으로 관련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성준모 장애인복지과장은 “BF 최우수 등급 인증에 머물지 않고, 앞으로도 모든 사용자가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더 나은 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기준 한국장애인개발원 인증 실적에 따르면 노유자시설 본인증 BF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전국 12개소이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